강서→강남 구간 직접 타보니…'지옥철' 우려 현실로
6개 주요목적지 하차객 2% 증가…서울시 "전달보다 혼잡도 오히려 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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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방현덕 최평천 기자 = "밀지 마세요! 천천히 타세요!"
3일 오전 8시 15분. 서울 지하철 9호선 염창역에 여의도 방향 급행열차가 진입했다. 객실 내부는 이미 발 디딜 틈 없는 상태였다. "스크린 도어가 열립니다." 승강장 벽까지 길게 늘어선 사람들이 우르르 밀고 들어가기 시작했다. 문 바로 앞에 탄 승객이 원망 섞인 눈길을 보냈지만 어쩔 수 없었다.
믿을 수 없이 많은 사람이 꾸역꾸역 탔는데도 승강장에는 아직 절반의 승객이 남았다. 염창역 직원은 연신 "다음 열차를 이용해주세요"라고 외쳤다. 그러는 사이 계단으로 사람들이 끊임없이 내려왔다. 승강장은 다시 구름 같은 인파로 가득 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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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3단계 구간 개통 이후 첫 월요일인 이날, 국내 최고의 지하철 혼잡도로 악명 높은 9호선 강서→강남 구간은 '지옥철'이란 말로는 설명이 부족할 정도로 붐볐다. 9호선 3단계 구간은 삼전에서부터 중앙보훈병원까지 이르는 송파·강동구 소재 8개 역이다. 토요일인 1일 정식 운행을 시작했다.
역이 추가됐음에도 급행·완행 열차의 하루 운행 횟수는 같다. 이 때문에 기존 열차는 출근시간대 배차 간격이 40초∼1분 30초 늘어난 상태다. 9호선을 이용하는 승객 역시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 극심한 혼잡이 우려됐다.
실제로 열차 내부는 '아비규환'에 가까웠다. 뒷사람이 미는 힘으로 겨우 몸을 구겨 넣자 밀집한 군중이 뿜어내는 열기에 숨이 턱 막혔다. 다른 승객에게 빽빽이 둘러싸이며 한치도 움직일 수 없었다. 열차가 덜컹거리자 앞뒤 좌우에서 강한 압력이 몸으로 전해져왔다. 어디선가는 '윽'하는 탄식이 들렸다. 비 소식에 우산을 든 승객이 많아 불쾌감은 한층 더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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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산에서 탑승해 고속터미널역에서 내린 회사원 정 모(33) 씨는 연합뉴스 기자에게 "오늘이 월요일인 데다 노선 연장까지 겹치며 정말 '죽을 뻔' 했다"고 말했다. 선릉으로 출근하는 회사원 권 모(37) 씨는 "원래 운이 나쁘면 지하철 2대도 그냥 보내야 할 때가 있다"며 "평소와 다르지 않은 것 같다. 평소에도 사람이 워낙 많아 티가 나려나 모르겠다"고 했다.
'서울9호선운영' 측은 이날 오전 7시∼오전 9시 염창·당산·여의도·노량진·고속터미널·신논현 등 6개 주요 목적지에서 하차한 인원이 5만8천146명으로 지난주 같은 시간의 5만7천85명보다 1.9%가량 늘어났다고 밝혔다.
당산에서 내린 승객은 2.4%(9천112명→9천328명), 여의도는 3.2%(1만6천405명→1만6천932명), 노량진은 2.5%(1만1천103명→1만1천379명), 신논현은 2.9%(6천542명→6천733명)씩 불어났다. 고속터미널역 하차인원은 유일하게 전주 대비 0.9% 감소(1만2천638명→1만2천522명)했다.
그러나 서울시는 이날 오전 7시∼오전 9시 급행열차 혼잡도가 145%로 지난달 19일∼21일 평균 163%보다 오히려 18%포인트 줄어들었다고 밝혔다. 혼잡도 145%는 160명 정원인 열차 한 량에 232명이 탄 상태다.
서울시 구종권 교통정책과장은 "4량이었던 급행열차 3편이 오늘부터 6량으로 바뀌면서 혼잡도가 다소 완화됐다"며 "출근시간 대 총 승차객은 전주보다 6.4% 증가했지만, 기존 1·2 구간은 오히려 0.6%, 14.2%씩 감소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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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 개통된 3단계 강동→강남 구간은 상대적으로 한산했다. 오전 8시 4분 종점인 중앙보훈병원역에서 출발한 급행열차는 한 정거장 만에 자리가 다 찼지만, 신논현역에 이르기 전까지는 서서 책을 들고 읽을 수 있을 정도로 여유가 있었다. 객실은 고속터미널역에 와서야 '만차'가 됐다.
올림픽공원역에서 탑승해 신논현역에서 하차한 직장인 김선애(28) 씨는 "생각보다 사람이 없었다"며 "9호선이 생기면서 20분 정도는 더 집에서 늦게 나와도 될 것 같다"고 말했다. 한성백제역에서 만난 김창우(77) 씨도 "평소 다니는 한증막에 가려 버스 대신 지하철을 탔는데 훨씬 깨끗하고 빠르다"고 했다.
9호선 연장 개통 후 첫 월요일…"혼잡 대비하세요" / 연합뉴스 (Yonhapnew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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