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한혜원 기자 = NH농협은행은 가계여신, 기업여신, 카드 업무 일부에 로봇프로세스자동화(RPA)를 도입하고 서대문 본부에 디지털 업무역량을 24시간 총괄하는 'RPA 컨트롤룸'을 만들었다고 6일 밝혔다.
RPA는 사람이 하던 반복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가 자동으로 수행해 사람은 고부가가치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다.
이번에는 개인 여신 자동 기한 연기, 카드가맹점 계좌 검증, 비대면 카드심사, 기업체 휴·폐업 정보 조회 등 7개 업무절차에 RPA를 적용했다.
농협은행은 "단순 반복업무가 아닌 인터넷뱅킹과 고객센터, 모집인, 제휴기관 등 다양한 채널과 연결해 실시간 심사와 계정처리가 가능하도록 했다"며 "농협은행 운영 로봇 수는 40대로 국내 금융사 중 최대 규모"라고 설명했다.
농협은행은 이어 "RPA 적용 영역이 영업점 업무까지 이동하면 고객서비스 수준이 높아지고 은행권 주 52시간 근무 도입·정착에 도움이 될 수 있다"며 "내년에는 재무, 내부통제, 외환 등 본점 업무에 전방위로 RPA를 도입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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