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차비율 낮은 소규모 업체 인수로 '총량제' 우회
(제주=연합뉴스) 고성식 기자 = 제주에서 렌터카 대수를 줄이는 렌터카 총량제(렌터카 증차 및 유입 방지계획)가 시행에 들어가면서 차량감축에 따른 피해을 줄이려는 업체들의 꼼수가 기승을 부리고 있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제주도에서 렌터카 업체들이 차량감축에 따른 피해를 줄이기 위해 소규모 업체 인수합병, 차량감축 지연 시행 등 다양한 꼼수를 들고 나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성행하는 것이 대형업체들이 주도하는 인수합병이다. 대형업체들은 감차 비율이 가장 낮은 100대 이하 소규모 업체 인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모 업체는 올해 들어 4개 법인을 인수, 법인수가 모 기업을 포함해 총 9개로 늘었다.
렌터카 총량제가 시작된 지난 9월 이후 렌터카 법인 인수·합병은 본격화되고 있다.
렌터카 총량제로 렌터카업체 신규 등록이 금지돼 운영 대수를 더이상 늘리기가 어려운 때문이다.
감차 비율이 높은 큰 업체가 감차 대상에서 제외된 100대 이하 소규모 업체를 사들여 자회사로 거느리면서 모 기업이 감차한 대수만큼 자회사가 사들이는 편법이 주로 사용되고 있다.
감차 비율은 100대 이하 0%, 101∼200대 1∼20%, 201∼250대 21%, 251∼300대 22%, 301∼350대 23% 등 총 12등급이다.
최대 12번째 등급(2천1대 이상)의 대형 업체는 감차 비율이 30%로 가장 높다. 보유 대수가 큰 업체일수록 보유하고 있는 렌터카 대수를 더 많이 줄여야 한다.
그러나 감차 대상에서 제외된 자회사에 모기업의 감차 대상 물량을 넘기면 실제로는 전체 그룹의 보유 대수는 유지되는 셈이다.
결국 제주 전체적으로 렌터카 운행 대수를 줄여 교통환경을 개선하려는 애초 취지는 무색해질 수밖에 없다.
업체 간 인수합병이 활발해지자 법인 인수비에 추가해 렌터카 1대당 면허 값(번호판값)을 요구하는 일도 발생하고 있다.
모 업체 관계자는 "렌터카 총량제 전에는 번호판값이 없었지만 인수하려는 기업은 많고 소규모 업체는 상대적으로 수가 적어 번호판값이 새로 생겼다"면서 "최근에는 번호판값이 대당 1천만원을 돌파하기도 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500대, 1천대, 2천대를 보유한 업체들은 감차로 인해 생기는 손실을 핑계로 보유 대수를 줄이는 렌터카 총량제를 차일피일 거부하며 보상을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도는 제주 교통환경 개선을 위해 렌터카 대수를 줄이고 업체 신규 등록을 제한한 '렌터카 증차 및 유입 방지계획'을 지난 9월부터 시행하고 있다.
도는 교통환경 개선을 위한 적정 렌터카 대수가 2만5천대라는 연구결과에 따라 연말까지 3천500대, 내년 6월 말까지 다시 3천500대를 추가로 감축할 계획이다.
지난 8월 말 기준 현재 제주에는 125개 렌터카업체가 3만2천871대를 운영하고 있다.
제주를 찾는 내국인 관광객이 연간 1천만명을 넘어서고 있고 이들 대부분이 편리한 교통수단인 렌터카를 이용하고 있다.
이로 인해 도내 렌터카는 6년 전인 2012년(1만1천여대)에 비교해 3배 가량으로 늘어 제주공항과 주요 관광지에서 교통 체증이 극심해지고 있다.
kos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