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통신장비·문화 소비 '마이너스'…소비 자제 뚜렷
산업생산·고정자산투자 증가율도 저조한 수준 나타내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전쟁이라는 불확실성에 직면한 중국 소비자들이 소비 확대를 꺼리는 현상이 뚜렷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14억 인구를 바탕으로 한 거대 내수 시장에 기대어 경제 활로를 모색해보려는 중국 정부의 구상에도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14일 중국 국가통계국에 따르면 중국의 11월 소매판매액은 3조5천260억위안으로 작년 동기보다 8.1% 증가했다.
11월 소매판매 증가율은 시장 전망치인 8.8%에 한참 미치지 못한 '충격적' 수준으로 평가된다.
이로써 중국의 월간 소매판매 증가율은 2003년 5월의 4.3% 이후 15년여 만에 최저 수준으로 내려앉았다.
항목별 소비 동향을 보면, 중국인들이 당장 필요하지 않은 소비를 극도로 자제하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음을 볼 수 있다.
11월 자동차, 통신기기, 문화·사무용품 소비가 각각 10.0%, 5.9%, 0.4% 감소했다.
소비자들이 자동차나 휴대전화 등 통신장비를 구매를 꺼리고 영화 관람 등 문화 소비도 줄이고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이 같은 움직임은 통상 불경기의 전조로 해석되곤 한다.
이 가운데 중국 자동차 시장은 이미 본격적인 불황기에 접어든 모습이다.
중국자동차제조협회(CAAM)에 따르면 11월 중국 내 자동차 판매량은 255만대로 작년 동기보다 13.9% 급감했다. 이는 2012년 1월 이후 근 7년 만에 가장 가파른 감소세다.
전문가들은 올해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이 1990년 이후 처음 감소세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기호품인 술·담배 소비 증가율도 11월 3.1%에 그쳐 평균에 한참 미치지 못했다. 1∼11월 누적 소비 증가율이 9.0%인 점을 고려하면 미중 무역전쟁이 본격화하면서 중국인들이 점차 술·담배에 돈을 쓰는 것을 더욱 자제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소비 부진 현상이 심화 속에서 11월 산업생산 증가율도 5.4%로 예상치인 5.9%에 크게 미치지 못했다.
또한 수출, 소비와 더불어 중국의 3대 경제 성장 엔진으로 평가되는 고정자산투자 증가율 역시 저조한 수준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1∼11월 고정자산투자액은 작년 동기 대비 5.9% 증가했다. 이는 시장 예상치인 5.8%를 약간 웃돈 것이기는 하지만 여전히 역대 최저 수준에서 크게 벗어나지 못한 수준이다.
중국 중앙정부는 올해 지방정부들에 인프라 건설을 위한 1조3천500억 위안(약 221조원) 규모의 채권 발행을 허용하는 등 경기 부양을 추진하고 있지만 투자 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려면 적지 않은 시간이 걸릴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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