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美연준 추가 금리 인상…내년 인상횟수 3회→2회 하향조정
미국 중앙은행인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19일(현지시간) 기준금리 0.25%포인트 인상을 단행했다. 이에 따라 미 기준금리는 2.25%~2.50%로 올랐다. 올해 들어 3, 6, 9월에 이은 네 번째 인상이다. 미 연준은 이날 이틀간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를 거쳐 이런 내용의 기준금리 인상 결정을 발표했다. 금리 인상은 만장일치로 이뤄졌다고 미 경제 매체 마켓워치는 전했다.
![](https://img.yonhapnews.co.kr/etc/inner/KR/2018/12/20/AKR20181220028400011_01_i.jpg)
전문보기: http://yna.kr/EQR_dKIDAJu
■ 정부 "美금리인상에도 국내시중금리는 감내할 수준…철저 대비"
미국 연방준비제도(Fed·연준)가 올해 네 번째 금리인상을 단행하자 정부가 금융시장의 추가 불안 요인에 대해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밝혔다. 정부와 관계기관은 20일 서울 명동 은행회관에서 이호승 기획재정부 제1차관 주재로 거시경제금융회의를 열고 연준의 12월 FOMC 결과에 따른 글로벌 시장 영향과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이 차관은 "미국 금리인상에 따른 국내 시중금리 상향 움직임은 감내할 수준으로 판단된다"면서도 "추가 불안 요인에도 철저히 대비하겠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DRRidKsDAJb
■ 내년 노인 단독가구 월소득 137만원 이하면 기초연금 받는다
내년 1월부터 노인 단독가구의 월소득이 137만원 이하면 기초연금을 받는다. 보건복지부는 내년도 기초연금 지급대상자 선정기준액을 올린다고 20일 밝혔다. 최저임금 인상을 반영하고, 수급자를 확대하기 위해서다. 이와 관련, 복지부는 '기초연금 지급대상자 선정기준액, 기준연금액 및 소득인정액 산정 세부기준에 관한 고시' 일부 개정안을 행정 예고했다.
전문보기: http://yna.kr/H0RRdKqDAIj
■ 김태우 신병확보에 신중한 검찰…이르면 다음 주 수사전환
청와대 특별감찰반 시절 입수한 첩보내용을 여과 없이 공개하는 등 거침없는 폭로전에 나선 김태우 수사관의 신병처리를 두고 검찰의 고민이 길어지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d5REdK1DAI4
■ "보일러 연통 언제·왜 어긋났나"…강릉 펜션 사고 수사력 집중
강릉 아라레이크 펜션 참사 사흘째인 20일 경찰은 '보일러 배기관(연통)이 언제·왜 어긋났나'를 밝히는 데 모든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이번 참사의 원인 규명을 위한 핵심 열쇠이자 과실 책임의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전문보기: http://yna.kr/2QR.dKTDAJe
■ '카풀 반대' 택시업계 대규모 집회…"퇴근길 여의도 교통체증"
'카카오 카풀' 시행에 반대하는 택시 단체들이 서울 여의도에서 대규모 집회를 연다. 시위대의 행진이 퇴근시간대와 겹치면서 여의도 부근에 극심한 교통 체증이 예상된다. 경찰과 택시업계 등에 따르면 '택시 4개단체' 소속 택시 노동자들은 20일 오후 2시 국회 앞에서 카카오 카풀 반대 3차 집회를 개최한다. 이 집회에는 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 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 전국의 택시 노동자 최대 10만명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보기: http://yna.kr/H5RkdKRDAI7
■ 손흥민, 시즌 6호골로 리그컵 준결승 견인…아스널 상대 첫 골
손흥민(26·토트넘)이 잠시 쉬어갔던 득점포를 다시 가동했다. 손흥민은 20일(한국시간) 영국 런던의 에미레이트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8-2019 카라바오컵(잉글랜드 리그컵) 8강전에서 전반 20분 선제골을 터뜨렸다. 9일 레스터시티와의 리그 16라운드에서 시즌 5호(리그 3호) 골을 기록한 이후 각종 대회를 통틀어 3경기 만에 나온 골이다.
전문보기: http://yna.kr/PQR.dKRDAJ1
■ 제로페이 오늘 첫선…결제수수료 최저 0%·소득공제 40%
스마트폰 간편결제를 통해 소상공인의 결제수수료 부담을 낮춘 '제로페이' 서비스가 20일 시작한다. 서울시는 이날 '제로페이 서울' 시범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내년 3월 이후 정식서비스를 시작해 전국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제로페이는 매장에 비치된 전용 QR코드를 기존 은행이나 간편결제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찍으면 소비자 계좌에서 판매자 계좌로 대금이 이체되는 모바일 직거래 결제 시스템이다.
전문보기: http://yna.kr/N5RadKcDAIj
■ 전국 대부분 지역 짙은 미세먼지…포근한 날씨 계속
목요일인 20일은 포근한 가운데 대부분 지역에서 미세먼지가 짙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중부지방은 구름이 많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고, 남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남해안은 오전까지, 제주는 저녁까지 가끔 비가 오는 곳이 있겠다. 제주는 돌풍과 함께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 제주는 이날부터 21일까지 10∼40㎜의 비가 예보됐다.
전문보기: http://yna.kr/UQRfdKODAJj
■ 부산 영도 산복도로 20m가량 균열·침하…교통 전면 통제
부산 영도구 아파트 공사현장 인근 도로가 일부 갈라지고 내려앉아 일대 교통이 전면 통제됐다. 20일 오전 1시께 부산 영도구 동삼동 아파트 신축 현장 인근 산복도로에 땅이 갈라졌다는 행인 신고가 119에 접수됐다. 현장에 출동한 소방대원과 경찰은 도로 길이 20m 구간에서 폭 3㎝ 정도의 균열과 침하 현상, 상수도 배관에서 물이 새는 것을 발견했다.
전문보기: http://yna.kr/-QRGdKSDAJZ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