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 온라인 상거래 규제 대폭 강화…아마존·월마트 '직격탄'

입력 2018-12-27 14:22  

인도, 온라인 상거래 규제 대폭 강화…아마존·월마트 '직격탄'
내년 2월부터 관계사 및 독점 제품 판매 금지
"총선 앞두고 자국 산업 보호 강화 차원"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인도 정부가 온라인 상거래 관련 규제를 대폭 강화해 현지 시장 확대에 공을 들이는 글로벌 업체 아마존과 월마트 등이 큰 타격을 입게 됐다.
인도 상공부는 내년 2월 1일부터 온라인 유통업체의 관계사 제품 및 독점 상품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다고 인도 일간 민트 등이 27일 보도했다.
이 규제는 클라우드테일 같은 합작 유통회사를 통해 제품을 팔거나 자사 브랜드를 마케팅에 활용하는 아마존 등에 당장 큰 부담이 될 전망이다.
샤오미, 오포 등 중국 모바일 브랜드와 손잡고 온라인 독점 판매를 해온 대형 온라인 유통업체 플립카트에도 비상이 걸렸다.
인도 전자상거래 매출의 절반 이상이 스마트폰 판매에서 나오기 때문이다. 플립카트의 지분 77%를 가진 아마존도 타격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민트는 "대형 제조업체와 손잡고 대규모 판매 행사를 진행하던 선두권 온라인 유통업체는 모두 피해를 볼 것"이라고 분석했다.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은 현재 아마존, 플립카트, 스냅딜이 삼분한 상황이다.



인도 정부의 이번 결정은 외국 대형 유통업체와 경쟁에서 밀리는 국내 소형 유통업체들의 이의 제기에 따라 이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당국 관계자는 "전자상거래 업계에서 이뤄지는 반(反)경쟁 행위를 견제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아마존 관계자는 "정부의 이번 조치는 정말 어리석다"며 "인도 소매시장 상황에 대한 이해가 매우 부족하다"고 비판했다.
뉴욕타임스는 나렌드라 모디 정부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자국 산업 보호를 강화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에 따르면 인도 전자상거래 시장은 지난해 385억 달러(약 43조 원)에서 2020년까지 640억 달러(약 71조8천억 원)로 커질 전망이다.
이 가운데 전자상거래 소매시장도 지난해 178억 달러(약 20조원) 규모에서 올해 280억∼300억 달러(약 31조4천억∼33조6천억원)로 커졌다.
cool@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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