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택항 대기질 오염 주범 '선박 매연' 저감 필요"

입력 2018-12-27 15:53  

"평택항 대기질 오염 주범 '선박 매연' 저감 필요"
경기도 광역환경관리사업소, 고압 육상전력시설 확대설치 지적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평택항의 대기 질 개선을 위해 '고압 육상전원공급설비(AMP)' 확대 설치를 통해 항만을 드나드는 선박에서 배출되는 오염물질을 저감하는 것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27일 경기도 광역환경관리사업소에 따르면 평택항 대기 질을 개선하기 위해 올 한 해 포승공단 내 환경오염물질 배출사업장 187곳을 특별점검해 42건의 위반사항을 적발했다.
이와 함께 점검팀 신설 등 조직 개펀, 대기 질 모니터링을 위한 이동식 측정기 추가 설치 운영 등 다각적인 노력을 통해 항만의 대기 질 개선을 위해 힘썼다.
이런 노력에도 불구, 도 보건환경연구원의 지난 1∼10월 미세먼지 조사 결과 평택항의 미세먼지 평균농도는 초미세먼지(PM2.5) 기준 연간 30㎍/㎥로 경기도 평균(23㎍/㎥)을 20% 이상 웃도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도내 31개 시·군 가운데 미세먼지 평균농도가 가장 높고, 평택시 미세먼지 평균농도(28㎍/㎥)보다도 높은 수치다.
사업소는 대형 컨테이너선 등 평택항을 드나드는 선박에서 다량의 오염물질이 배출돼 항만 일대의 대기 질이 개선되지 않는 것으로 분석했다.
실제로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2만t급 컨테이너선 등을 포함해 모두 3천391척이 평택항을 드나들었다.
이들 대형 선박은 육상에서 사용되는 벙커C유(황 함유량 0.5%)보다 황 함유가 7배나 많은 벙커C유(황 함유량 3.5%)를 사용한다.
무려 50만대의 트럭에서 배출되는 양과 맞먹는 미세먼지가 대형 컨테이너 선박 1척에서 배출(PM2.5·1일 기준)돼 항만 대기 질을 오염시키고 있다는 게 사업소 측 설명이다.
사정이 이런데도 오염물질 저감시설 설치 등을 통해 배출허용기준을 준수하도록 하는 육상과 달리 해양에서는 별도의 오염물질 저감 대책이 마련돼 있지 않다.
따라서 사업소는 평택항 대기 질을 개선하려면 '고압육상전원공급설비'(AMP) 확대 설치 등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AMP는 선박의 항만 정박 시 필요한 전력을 벙커C유나 경유 대신 육상전기로 대체해 공급하는 시설로 황산화물, 질소산화물,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물질을 97%가량 줄일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미국 캘리포니아주는 2000년대 초부터 AMP 설치를 법률로 의무화했고, EU도 2005년부터 AMP 설치를 의무화하는 등 선진국 중심으로 도입이 확산하고 있다.
송수경 경기도 광역환경관리사업소장은 "평택항 대기 질을 오염시키는 요소는 대형 선박에서 배출되는 미세먼지, 중국발 미세먼지, 충남 화력발전소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 등 많아 지자체의 노력만으로는 개선하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고압육상전력 시설을 설치한 부두와 선박에 전기사용료 인하, 입항료 인하 혜택을 주는 등 정부가 근본적인 해결방안을 마련하고 정책으로 반영해야 한다"고 말했다.
gaonnuri@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