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레이더사건 진실은?…빔 쐈는지, 위협비행했는지 놓고 韓日 팽팽
우리 해군 함정이 동해 대화퇴 인근 어장에서 조난한 북한 어선을 수색하는 과정에서 레이더를 가동한 것과 관련해 28일 일본 정부가 당시 자국 초계기 촬영 영상까지 공개하면서 갈등이 더 커지는 양상이다. 일본 방위성은 지난 20일 독도에서 동북방 180여㎞ 떨어진 대화퇴어장 인근 한일 중간수역에서 조난 어선 수색 임무를 수행한 해군 구축함 광개토대왕함(만재배수량 3천900t급)을 찍은 영상을 이날 공개했다.
전문보기: http://yna.kr/bRR9dKVDAQG
■ '맹추위' 서울 아침 체감온도 영하 20도…전라도 눈 '펑펑'
토요일인 29일 서울 아침 체감온도가 영하 20도 내외를 기록하는 등 한파가 몰아치겠다. 중부지방과 일부 남부내륙에 한파 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낮 기온도 영하권에 머무르는 곳이 많겠다. 중부 내륙과 일부 남부 내륙지역의 아침 기온이 영하 10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많겠다. 일부 중부 내륙의 아침 기온은 영하 15도 이하로 매우 낮겠다.
전문보기: http://yna.kr/MARTdKTDARU
■ 삼척 미로면 강풍 속 산불 10㏊ 불타…헬기 13대 투입 진화중
강원 삼척시 미로면 하정리 산불 진화작업이 29일 재개됐다. 산림 당국과 삼척시는 이날 오전 7시 37분부터 헬기를 투입해 본격적인 진화작업을 하고 있다. 이날 진화작업에는 헬기 13대, 소방차 등 장비 17대, 인력 1천200여명이 투입될 예정이다.
전문보기: http://yna.kr/nAR3dKMDARA
■ 휘발유 가격 8주 연속 내림세…평균 1천300원대 진입
주유소에서 파는 휘발유·경유 가격이 국제유가 하락과 유류세 인하 효과 등으로 떨어져 8주째 내림세를 나타냈다. 이에 따라 휘발유는 1천300원대, 경유는 1천200원대로 각각 진입했다. 29일 한국석유공사 유가 정보 서비스 '오피넷'에 따르면 이달 넷째 주 주유소에서 판매하는 보통 휘발유 판매가격은 전주보다 29.1원 하락해 ℓ당 1천397.4원인 것으로 집계됐다.
전문보기: http://yna.kr/KRR4dKDDAQa
■ "청년 첫 직장 1년 일찍 구하면 초혼연령 0.28세 빨라져"
청년이 1년 일찍 취직하면 초혼 시기가 약 3개월 앞당겨진다는 분석이 나왔다. 29일 국회예산정책처의 '청년층의 첫 직장 입직 연령과 결혼'이라는 보고서에 따르면 청년층의 첫 직장 입직(취직) 연령이 1세 낮아지는 경우 초혼연령이 평균적으로 0.28세(약 3개월) 낮아진다. 보고서는 한국고용정보원의 '청년패널 2007'의 1∼10차(2007∼2016년) 자료를 바탕으로 이 같은 분석을 내놨다.
전문보기: http://yna.kr/UQRndKFDAQb
■ 입주 1년만에 누수·곰팡이…소송 없이 1만원 들여 1천만원 배상
전세 아파트에 입주한 지 1년 만에 누수·곰팡이가 심해 살기 어려워진다면 어떻게 보상받는 게 좋을까. 29일 대한법률구조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공단 산하에 신설된 주택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에서 분쟁 조정을 통해 임차인이 주택 하자에 따른 손해를 조정 신청 35일 만에 보상받게 된 사례가 나왔다. 누수·곰팡이에 시달리던 전셋집 임차인은 조정 과정에서 수수료 단돈 1만원을 들이고 1천만원의 배상을 받게 됐다.
전문보기: http://yna.kr/..RYdKHDAPT
■ 굴뚝농성 413일째…'평행선' 파인텍 노사 오늘 2번째 협상
최강 한파 속 75m 높이의 굴뚝에서 413일째 농성하는 파인텍 노동자들이 사태 해결을 위해 29일 사측과 2번째로 마주 앉는다. '스타플렉스(파인텍 모회사) 투쟁 승리를 위한 공동행동'에 따르면 파인텍 노사는 이날 서울 종로구 한국기독교연합회관에서 교섭을 진행한다. 교섭에는 금속노조 파인텍지회 차광호 지회장, 김옥배 부지회장 등 노동자 측과 김세권 스타플렉스 대표 등 사용자 측이 참석한다.
전문보기: http://yna.kr/GQRYdKWDAQD
■ '집사부일체' 이승기, SBS 연예대상 수상
가수 겸 배우 이승기(31)가 올해 SBS 연예대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로써 지난해 '미운 우리 새끼' 어머니들에 이어 SBS 연예대상의 주인공은 2년 연속 예능인 대신 타 분야 출신 방송인에게 돌아갔다. 이승기는 올 한해 SBS TV '집사부일체'에서 활약했다.
전문보기: http://yna.kr/zzRgdKODAQN
■ 트럼프, 셧다운 장기화 속 신년행사 취소하고 백악관 머물기로
미국 연방정부 셧다운(일시적 업무정지) 사태가 장기화 조짐을 보이는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은 크리스마스 연휴 때에 이어 새해 초까지 계속 워싱턴 DC를 비우지 않기로 했다. 협상 상황을 지켜보며 백악관에 대기하겠다는 것이나, 멕시코 국경장벽건설 예산을 놓고 트럼프 대통령과 민주당 간 입장차가 첨예해 쉽사리 좁혀질지는 불투명해 보인다.
전문보기: http://yna.kr/lARVdKqDARL
■ 새해에도 신흥시장은 지뢰밭…고금리·강달러 악재투성이
새해 신흥국 경제는 글로벌 난제와 개발도상국 고유의 불안 요인이 뒤섞인 지뢰밭 길을 걸을 것으로 예상된다. 29일 블룸버그의 신흥시장 가이드에 따르면 신흥국 경기는 올해 바닥을 치고 회복하고 있으나 이런 추세가 내년에도 지속되기는 어려울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미국의 기준금리 추가인상, 달러 강세가 예고된 데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 악화, 유가 급변동, 포퓰리스트 득세 등이 가능성 있는 추가 리스크로 도사리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0QR0dKnDAQh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