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월 가맹사업법 시행령 개정 내용 표준양식에 반영해 행정예고
(세종=연합뉴스) 이대희 기자 = 가맹점주가 가맹본부로부터 반드시 사야 하는 필수품목 관련 정보공개 범위 확대 등을 위해 정보공개서 표준양식이 개정된다.
공정거래위원회는 이런 내용이 담긴 '가맹사업거래 정보공개서 표준양식에 대한 고시' 개정안을 31일 행정 예고한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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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공개서는 가맹 희망자가 계약체결 여부를 결정하는 데 필요한 정보가 담긴 문서로, 가맹본부는 공정위에 이를 등록해야 한다.
정보공개서 표준양식은 이 등록을 위한 작성을 돕기 위한 양식이다.
공정위는 지난 4월 가맹사업법 시행령 개정 내용을 이번 표준양식 고시에 담았다.
일단 직전년도 공급가격 공개대상 범위를 품목별 구매대금 합을 기준으로 상위 50%로 정한 시행령 개정 내용을 새 고시에 반영했다.
이를 통해 가입 희망자는 앞으로 운영 과정에서 지출 규모를 예측할 수 있고, 다른 가맹본부와 비교도 가능할 것으로 공정위는 내다봤다.
개정 고시는 또 표준양식에 가맹점당 평균 차액가맹금(본부가 가맹점에 필수품목을 공급하면서 단가에 이윤을 붙이는 방법으로 받는 가맹금) 지급 규모, 가맹점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차액가맹금 비율을 적도록 했다.
또 공급품목별 차액가맹금이 있는지를 표시하고, 주요 품목과 관련한 전년도 공급가격 상·하한 정보를 적도록 바꿨다.
개정 고시는 가맹본부 오너 등 특수관계인과 가맹본부와의 관계, 관련 상품·용역, 경제적 이익 내용 등을 정보공개서에 담도록 했다.
특수관계인이 이른바 '치즈통행세'와 같이 필수품목과 관련해 경제적 이익을 얻는다면 가맹점주 비용이 증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개정 고시는 가맹본부나 특수관계인이 직전 사업연도에 납품업체 등으로부터 받은 대가도 공개되도록 했다.
또한 가맹점 영업지역 내 타 사업자에게도 가맹점에 공급하는 것과 같거나 유사한 상품·용역을 제공하는지, 온라인과 같이 비대면 방식으로 공급하는지를 적도록 했다.
가맹본부가 동일하거나 유사한 상품·용역을 대리점 또는 온라인에 공급하면 가맹점주가 매출에서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공정위는 이 밖에 2016년 9월 마지막 고시 개정 후 변경된 법률과 시행령 내용을 반영하고 용어도 새로 정비했다.
공정위는 열흘 동안인 행정예고 기간 이해 관계자 등의 의견을 수렴한 뒤 전원회의, 규제 심사 등을 거쳐 개정안을 공포할 계획이다.
내년부터 서울·경기·인천 소재 가맹본부는 관할 시·도에 정보공개서를 등록할 수 있게 된 만큼,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정보공개서 작성방법에 대해 교육도 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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