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입력 2019-01-08 08: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08:00


■ 北고위급 탑승 추정 열차 북중국경 통과…김정은 방중 가능성

북한 고위급 인사가 탔을 것으로 추정되는 북한 열차가 북·중 접경 지역을 통과했다고 7일 대북 소식통이 밝혔다.소식통에 따르면 이 열차는 이날 오후 10시 15분께(현지시간) 북·중 접경 지역인 단둥(丹東) 기차역을 통과했다. 베이징(北京)에 도착하는 시간은 8일 오전 10시를 조금 넘긴 시간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전문보기: http://yna.kr/OtRjdKaDAYP

■ 국민은행 19년 만에 총파업…영업점 600곳 문 닫는다

KB국민은행이 8일 19년 만에 총파업에 돌입한다. 노사가 전날 심야 협상을 시도했지만 합의에 이르는 데는 실패했다. 노조 측은 1만명이 넘는 조합원이 동참할 것으로 봤다. 하루짜리 경고성 파업이지만 영업점 600여곳이 멈춰 서게 됐고 이용자 불편도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전문보기: http://yna.kr/VbR8dKLDAZP

■ -아시안컵- '황의조가 뚫었다'…한국, 첫 출전 필리핀에 1-0 진땀승

59년 만에 아시아축구연맹(AFC) 아시안컵 정상 탈환을 노리는 한국이 조별리그 개막전에서 본선 무대에 데뷔한 필리핀을 상대로 천신만고 끝에 승리를 따냈다.

전문보기: http://yna.kr/EqRsdK6DAYD

■ 靑, 오늘 비서실장 노영민 등 신임 수석비서관급 이상 인사 발표

청와대는 8일 오후 임종석 비서실장 후임에 노영민 주중국대사를 임명하는 내용을 포함한 수석비서관급 이상 인사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병도 청와대 정무수석 후임에는 강기정 전 국회의원이,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후임에는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이 각각 내정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전날 신임 비서실장과 정무수석, 국민소통수석에 대한 복수의 인선 검증 결과를 보고받고 노 대사와 강 전 의원, 윤 전 논설위원을 각각 낙점한 것으로 전해졌다.

전문보기: http://yna.kr/asRhdKCDAYM

■ 청년 미혼율 일본 앞질러…10명 중 3∼4명만 연애한다

우리나라 미혼인구 비율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30대 중반 이하 청년층의 미혼율은 '미혼 급증'을 먼저 겪었던 일본을 이미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결혼을 고려할만한 20∼44세 미혼 남녀 가운데 실제 이성교제를 하는 사람은 10명 중 3∼4명에 불과하고, 이런 낮은 교제율도 30∼35세를 기점으로 뚝 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됐다.

전문보기: http://yna.kr/KrRWdKNDAYa

■ 김용 세계은행 총재 돌연 사임…"내달 1일 물러날 것"

김용(59·미국명 Jim Yong Kim) 세계은행 총재가 다음 달 1일 사임할 것이라고 7일(현지시간) 밝혔다. 임기를 3년 가까이 남겨둔 김 총재가 갑작스럽게 중도하차함에 따라 그의 사임 배경이 주목된다. 김 총재는 이날 성명을 내고 "극심한 빈곤을 종식시킨다는 사명에 헌신하는 열정적인 사람들로 가득한 기관의 회장으로 일한 것은 큰 영광이었다"며 사임 의사를 밝혔다고 AFP통신은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WbRGdKwDAZr

■ 美, 中에 '합의 이행방안' 압박…中류허, 협상장 깜짝 방문

미국과 중국이 7일(현지시간) 베이징에서 이틀 일정으로 무역분쟁 해결을 위한 차관급 협상을 시작한 가운데 미국이 향후 합의 이후 중국의 이행 보장을 강력히 압박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제프리 게리시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가 이끄는 미측 대표단과 왕서우원(王受文) 상무부 부부장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측 대표단은 이날 중국 상무부에서 첫날 협상을 벌였다.

전문보기: http://yna.kr/TbRsdKLDAZD

■ 삼성 AI 프로젝트…'웨어러블·케어로봇' CES서 첫 공개

삼성전자가 7일(현지시간) 차세대 인공지능(AI) 프로젝트로 개발한 '삼성봇'(Samsung Bot)과 '웨어러블 보행 보조 로봇'(Gait Enhancing & Motivating System·GEMS)'을 CES 2019에서 처음 공개했다. 고령화 사회 가족의 건강을 돌보는 헬스·라이프 '케어(Care) 로봇'과 고관절·무릎·발목 등에 착용해 걸음을 돕고 통증을 줄여주는 '웨어러블(입는) 로봇'이다. 삼성봇으로는 케어(Care)·에어(Air)·리테일(Retail) 세 가지를 선보였다.

전문보기: http://yna.kr/.bR6dK7DAZ.

■ 기초연금 30만원?…감액장치로 일부 노인은 전액 못 받아

올해 4월 소득 하위 20%의 저소득 노인에게 기초연금을 월 최대 30만원 지급하는 것을 시작으로 2년 뒤인 2021년부터 기초연금액이 현행 월 25만원에서 월 30만원으로 오른다. 하지만 일부 노인은 전액을 받지 못한다. 8일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에 따르면 기초연금은 65세 이상의 소득 하위 70% 노인에게 지급되지만 모든 노인이 전액을 받는 것은 아니다.

전문보기: http://yna.kr/WqR3dKuDAYE

■ 남부지방 미세먼지 '나쁨'…오후부터 찬 공기 유입으로 추워져

화요일인 8일은 전날과 같이 추위가 이어지고 호남과 영남 지역에서는 미세먼지가 짙을 것으로 보인다. 오전 5시 현재 주요 도시 기온은 서울 -4.9도, 인천 -3.1도, 춘천 -9.4도, 강릉 0.2도, 대전 -3.7도, 전주 -2.1도, 광주 -0.7도, 대구 0.2도, 부산 1.7도 등이다. 기상청은 오후부터 찬 공기가 유입되면서 9일 아침에는 전국 대부분이 영하권에 머물 것으로 전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cbRzdKwDAZQ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