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부산소방안전본부가 지난해 3분 18초마다 응급의료상담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부산소방은 지난해 119구급상황관리센터 의료상담서비스 현황을 분석한 결과 이런 결과가 나왔다고 8일 밝혔다.
의사, 간호사, 응급구조사가 상주하는 센터에서 지난해 1년간 모두 15만7천837건 상담이 이뤄졌다.
항목별로는 응급의료 정보제공이 9만6천507건(61.1%)으로 가장 많았고, 호흡곤란·심정지·중증외상 등 응급환자에 대한 응급처치 지도가 2만5천717건(16.3%), 각종 질환에 대한 질병 상담이 1만6천775건(10.6%) 등이었다.
이밖에 119구급대원이 현장 및 이송 도중 지도 의사에게 직접 의료지도를 요청해 실시한 건이 9천558건(6.1%), 최초 방문한 의료기관에서 수술이나 진료가 불가하여 수술이나 진료가 가능한 병원으로 안내 한 사례가 3만172건(2.0%) 등 순이었다.
요일별 평균을 보면 평일 366건, 토요일 508건, 일요일 701건이었다. 명절 연휴 기간은 1천935건으로 상담 전화가 폭증했다.
진료과목별로는 소아청소년과 1만8천801건(11.9%), 응급의학과 1만6천744건(10.6%), 내과 1만5천843건(10.0%) 등 순이었다.
스마트폰 영상통화를 통한 응급처치 지도는 908건 이뤄졌다.
같은해 6월 17일 욕조에 빠져 심장정지가 된 9개월 영아는 영상통화를 통한 정확한 응급처치 지도로 생명을 구했다.
김동주 119구급 상황관리센터 센터장은 "신속하고 정확한 응급처치 지도로 응급환자 생명을 보호하고 양질의 의료상담서비스를 앞으로도 신속하게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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