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시세·차량등록비 궁금할 땐 '자동차365'로 오세요"

입력 2019-01-09 1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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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고차시세·차량등록비 궁금할 땐 '자동차365'로 오세요"
출시 1년만에 55만건 조회…올해 '리콜 확인' 등 기능 추가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기자 = 신차구입, 운행, 중고차 매매, 폐차 등 자동차 관련 종합정보를 제공하는 '자동차365' 서비스가 출시 1년을 맞아 리콜 확인, 부실검사 신고센터 등 기능을 추가한다.
9일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1월 시범운영을 거쳐 3월 정식 오픈한 자동차365(www.car365.go.kr) 홈페이지와 스마트폰 앱(App)은 개설 이후 1년간 조회실적 55만건(평일 평균 2천300건), 앱 다운로드 1만6천842건을 달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50여개 제공 서비스 가운데 ▲ 신차등록비용 ▲ 자동차검사 안내 ▲ 폐차·말소등록 절차 ▲ 중고차등록비용 ▲ 자동차 제작사 안내 등이 조회 수 상위 1∼5위에 올랐다.
상위 조회 콘텐츠 15개 중 30%(7개)가 중고차 관련 서비스로, 이 분야에 대한 관심이 많았다.
자동차365에는 신차·중고차 여부와 관계없이 차량 구매금액과 배기량, 등록지역만 입력하면 공채를 포함한 등록비용을 간단히 계산해주는 기능이 있다.
허위매물 등 중고차 구입 시 문제 될 수 있는 이력을 조회해 확인하고 중고차 매매상사나 종사자 등록 여부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중고차 구입 후 정상적으로 이전등록이 됐는지 알려주는 '푸시'(능동형 알리미) 기능과 함께 24시간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대화형 챗봇(Chatter Robot)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국토부는 올해 유가정보(오피넷), 교통정보 등 연계를 추진하고, 차량의 제작결함(리콜) 확인기능, 부실검사 신고센터, 중고차 시가표준액 조회 등 서비스를 추가할 계획이다.
리콜 확인기능과 부실검사 신고센터 기능 등은 이르면 3월까지 추가를 완료한다.
이대섭 국토부 자동차운영보험과장은 "자동차365는 개설 1년 만에 자동차 종합정보 포털로 자리매김하며 유용한 자동차 관련 정보를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다. 새해에도 다양한 기능을 추가해 국민 편의를 높이겠다"고 말했다.
dkkim@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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