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입력 2019-01-15 16: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6:00

■ 국방백서 '북한=적' 삭제…"北, '요인암살' 특수작전대 창설"

우리나라 국방정책을 대외적으로 알리고자 발간하는 국방백서에 '북한은 적'이란 표현이 공식 삭제됐다. 그간 북한을 자극한다는 지적을 받아왔던 '킬체인(Kill Chain)·대량응징보복(KMPR)'이란 용어도 국방백서에서 사라졌다. 국방부는 15일 이런 내용을 담은 '2018 국방백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uRtdK4DA1S


■ '재계 별들' 총집결…전세버스 타고 긴장·기대 속 청와대行

문재인 대통령 초청으로 15일 청와대에서 열린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 참석한 기업인들의 '사전 집결지'는 서울 중구 대한상의 회관이었다. 청와대 행사는 오후 2시로 예정됐지만 재계 총수 등이 이례적으로 한자리에 모이는 '대형 이벤트'임을 보여주듯 상의회관 1층에는 오전 11시께부터 취재진과 주요 그룹 관계자 등 수백명이 몰렸다. 이에 상의 측은 주요 기업인들이 입장하는 경로를 따라 차단봉을 설치하는 등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진땀을 빼기도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niRedK0DA2M


■ 문대통령 "공공기관 작업장 안전사고 나면 경영진 물러나야"

문재인 대통령은 공공기관 작업장 사고와 관련해 "사고가 발생하면 사장을 비롯해 경영진도 문책해야 한다"며 "그렇게 해서 사장이나 임원진이 자기 일처럼 자기 자식 돌보듯 직원을 돌보도록 만들어야 하며, 그것을 못 하면 전부 책임지고 물러나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보기: http://yna.kr/HjRwdK7DA2w


■ 미세먼지 온몸으로 맞는 야외 작업자들…"마스크? 한가한 소리"

"마스크? 땀이 뻘뻘 나는데 무슨…" 사상 처음으로 수도권에 사흘 연속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가 발령된 15일, 도시가 흑백사진처럼 보일 정도로 최악의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지만 야외 작업장에서 일하는 근로자들은 생업을 위해 미세먼지와 정면으로 맞서야 했다. 일부는 일에 방해된다며 최소한의 보호 장치인 마스크도 제대로 쓰지 않는 경우도 많았다.

전문보기: http://yna.kr/8gRzdKVDA2R


■ 금괴 중계 밀수 주범에 '1조3천억원' 벌금 선고…역대 최대

홍콩산 금괴 4만개를 국내 공항 환승 구역에서 여행객 몸에 숨겨 일본으로 빼돌린 뒤 되팔아 400억원대 시세 차익을 남긴 불법 금괴 중계무역 일당이 1심에서 전원 유죄와 역대 최대 벌금을 선고받았다. 부산지법 형사5부(최환 부장판사)는 특정범죄 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관세·조세), 관세법·조세범 처벌법 위반 등으로 기소된 밀수조직 총책 윤모(53) 씨에게 징역 5년, 운반조직 총책 양모(46) 씨에게 징역 2년 6개월을 선고했다고 15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qgRQdK0DA2p


■ "트럼프, 김정은에 친서…김영철 이르면 금주 워싱턴 방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친서가 지난 주말 사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달됐다고 CNN방송이 15일 보도했다. CNN은 북미 비핵화 협상 내용을 잘 아는 익명의 소식통을 인용해 이같이 전한 뒤 친서가 인편을 통해 김 위원장에게 전해졌다고 설명했다.

전문보기: http://yna.kr/SiR0dKWDA24


■ 기초연금 공평하게…하위 20% 노인 일부 최대 5만원 깎여

4월부터 65세 이상의 소득 하위 20% 노인에게 기초연금이 월 최대 30만원 지급되지만, 일부는 전액을 못 받고 최대 5만원 깎인다. 보건복지부는 저소득자 선정기준액 설정과 소득역전방지 규정 등을 담은 '기초연금법 시행령 일부 개정안'을 16일부터 2월 25일까지 40일간 입법 예고한다고 15일 밝혔다.

전문보기: http://yna.kr/ChR3dKpDA22


■ 카카오, 카풀 시범 서비스 중단…"택시와 대화 마련"

카카오[035720]가 택시 측과의 대화 재개를 위해 현재 시범 운영 중인 카풀 서비스를 잠정 중단한다. 카카오는 15일 "택시 업계와의 협력과 사회적 합의를 우선으로 해 원만한 소통의 장을 만들기 위한 결정"이라며 "카카오모빌리티는 사회적 대타협 기구에서는 물론 택시 업계와 보다 많은 대화 기회를 마련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여당은 카풀 문제 해결과 택시산업 발전을 논의하기 위한 '사회적 대타협 기구' 구성을 추진해왔다.

전문보기: http://yna.kr/VjRidKyDA2l


■ "동물 안락사 가이드라인 필요…사설보호소 관리 강화해야"

동물권단체 '케어'의 안락사 논란이 불거지며 동물 안락사 가이드라인 마련과 사설 동물보호소에 대한 엄격한 관리 감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동물병원을 운영하는 수의사 박 모(39) 씨는 15일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동물 안락사에 대한 법적 기준이 없어 미국의 동물병원협회에서 마련한 가이드라인을 참고삼아 안락사를 진행하고 있다"고 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hjRudK-DA26


■ 정현, 호주오픈 1회전서 3-2 대역전승…'4강 재현 가자!'

한국 테니스의 희망 정현(25위·한국체대)이 시즌 첫 메이저 대회인 호주오픈 테니스대회(총상금 6천250만 호주달러·약 503억원) 1회전에서 믿기지 않는 역전 드라마를 연출했다. 정현은 15일 호주 멜버른 파크 8번 코트에서 열린 호주오픈 테니스대회 이틀째 남자단식 본선 1회전에서 브래들리 클란(78위·미국)에게 3-2 대역전승을 거뒀다.

전문보기: http://yna.kr/NjRCdKWDA2x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