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차·수소차·경유버스→전기버스 전환 등 3개분야 추진
(수원=연합뉴스) 이우성 기자 = 경기도가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수송 분야 대책의 하나로 오는 2022년까지 6천643억원을 들여 친환경 차 확대 보급에 나선다.
도는 정부가 지난 17일 발표한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신속하게 대응하고 초미세먼지로부터 도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친환경 차 타기 좋은 경기도 조성'에 나선다고 21일 밝혔다.
이를 위해 우선 전기차 약 3만대, 전기버스 569대, 전기충전소 1만5천기, 수소차 3천 대, 수소충전기 27대 등 친환경 차를 확대 보급하고 관련 인프라를 구축할 계획이다.
도가 추진하는 '친환경 차 확대 보급 계획'은 크게 ▲전기차 ▲수소차 ▲경유 버스의 전기버스 전환 등 3개 분야다.
우선 전기차를 확대 보급하고자 '전기 충전기 사각지대'를 해소하기로 했다.
주차공간 부족과 설치비용 등을 이유로 도내 공동주택단지 중 약 36%만이 전기 충전기가 설치돼 있고 충전기를 보유한 도민들 위주로 전기차 구매가 이뤄지는 문제점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올해 공공충전기 설치예산 30억원 중 3억원을 활용, 전기 충전기를 갖추지 못했던 공동주택 100곳에 추가 공간 확보 없이도 충전이 가능한 '이동형 전기 충전기'를 보급하는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도는 시범사업 효과를 분석한 뒤 설치 대상을 확대하고 소요 비용에 대한 국비 지원을 건의할 계획이다.
도는 수소차 수요가 지속해서 증가하는데도 도내 수소충전소가 전무한 점을 고려, 충전소 등 인프라 구축을 조기에 추진해 수소차 보급을 확대할 계획이다.
우선 올해 도비 13억5천만원을 포함한 90억원을 투입해 기존 CNG, LPG 충전소를 활용한 '복합충전소' 방식의 수소충전소 3기를 설치하고 수소차 200대를 보급하기로 했다.
또 2022년까지 도비 122억원을 들여 수소충전소 27기를 설치하고 수소차 보급을 3천 대로 확대할 계획이다.
'경유 시내버스의 전기버스 전환'을 위해서는 2020년까지 195억원을 들여 전기버스 569대를 보급하기로 했다. '전기버스 시범도시'도 선정해 전기버스 보급 확산을 유도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도는 오염물질을 다량 배출시키는 노후 경유 버스부터 우선 교체하고 2027년까지 도내 모든 경유 버스를 전기버스 등 친환경 버스로 전면 교체할 계획이다.
김건도 환경국장은 이날 도청에서 브리핑을 열고 "정부의 수소 경제 활성화 로드맵에 빠르게 대응하고 교통 분야 미세먼지 개선을 최우선으로 추진하라는 이재명 지사의 의지와 정책 방향에 따라 친환경 차 확대 보급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gaonnuri@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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