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장관 "아이디어만으로 어디서나 콘텐츠 창작 가능하게"(종합)

입력 2019-01-31 17:04  

도종환 장관 "아이디어만으로 어디서나 콘텐츠 창작 가능하게"(종합)
'충남 콘텐츠코리아랩' 방문, 전국 청년 창작자들과 간담회
"불공정계약 상담·창작공간 지원·불법사이트 근절 대책 필요"

(천안=연합뉴스) 이웅 기자 = 도종환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이 지역 청년 창작자들과 만나 자유로운 콘텐츠 창작활동을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도 장관은 31일 충남 천안의 충남 콘텐츠코리아랩에서 청년 콘텐츠 창작자들과 가진 간담회에서 "좋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어디서나 쉽게 창작활동을 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 인력, 재원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좋은 작품들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콘텐츠 창업 이후에 기업이 직면하는 어려운 시기를 넘어설 수 있도록 단계적·지속적 지원 체계도 만들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도 장관은 "어떻게 도와드려야 하나 하는 생각으로 자리를 만들었다"며 "여러분들이 마음껏 창작하고 활동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드는 것이 우리의 할 일"이라고 말했다.



도 장관은 이날 오후 충남 콘텐츠코리아랩을 찾아 입주기업 등 콘텐츠 창작·창업 현장을 돌아보고 젊은 창작자들로부터 콘텐츠산업 발전 방안에 대한 의견을 들었다.
경북 지역에서 활동하는 권은영 웹툰작가는 "수도권에는 있지만 지역에는 없는 것이 많다"며 "웹툰작가협회 설문조사를 보면 지역 작가들이 바라는 것 1위는 불공정계약에 대한 상담"이라고 말했다. 또한 부족한 창작공간에 대한 지원과 불법사이트 근절 대책을 강화해 달라고 요청했다.
광주 지역 애니메이션 업체 네이비 김범윤 대표는 "그동안 지역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에만 초점을 맞춰왔지만 한계가 있다"며 "서울 수도권에 집중된 우수한 인재들이 지역으로도 내려올 수 있게 하는 메리트를 고민해달라"고 주문했다.



부산 지역 캐릭터 업체인 코스웬콘텐츠 정소리 대표는 "SNS(소셜미디어서비스)로 노출되는 소셜 캐릭터로 부산 지역 정보를 소개하는 공익성이 강한 사업을 하고 있다"며 "일본 등 해외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싶지만 지원을 받지 못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토로했다.
간담회에는 전국 각지에서 활동하는 20~30대 청년 콘텐츠 창업자와 창작자 16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현장과의 소통을 기반으로 미래 청년 일자리를 이끌 콘텐츠 창업 현장에 대한 정부 지원을 강화하고자 마련했다.
국내 콘텐츠산업은 최근 5년간(2014~2018) 연평균 매출이 5.2%, 수출이 9.2% 증가하는 등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특히 29세 이하 청년 종사자 비중이 30.6%로 다른 업종 평균(14.8%)의 두 배가 넘어 청년 일자리 창출의 거점 산업으로 평가된다.



정부는 작년 12월 이낙연 국무총리가 주재한 국정현안점검조정 회의에서 콘텐츠업계의 삼중고(三重苦)로 꼽히는 자금·인프라(제작기반)·인력 부족 해소를 골자로 한 '콘텐츠산업 경쟁력 강화 핵심전략'을 확정했다.
문체부는 이를 실행에 옮기기 위해 지역 콘텐츠산업 생태계 구축에 필요한 '콘텐츠코리아랩' '지역기업육성센터' 등 지역 기반시설과 '스토리창작클러스터' '웹툰융합센터' 등 신성장 분야 기반시설을 확충하고, 지역·청년 콘텐츠에 집중 투자하는 펀드를 새로 조성하는 방안을 마련했다.
또한 산학연 연계 교육프로그램인 '원캠퍼스' 운영을 수도권에서 전국 지역으로 확산하고, 3~7년 차 기업을 지원하는 '창업도약' 프로그램을 신설해 콘텐츠 기업의 허리를 튼튼히 할 방침이다.

[2019년 청년·지역콘텐츠 정부 지원 주요 내용]
┌────┬────────┬─────────────────┬─────┐
│ 구 분 │ 사 업 │주요 내용 │‘19년 예 │
│││ │ 산(억원) │
├────┼────────┼─────────────────┼─────┤
│지역인프│지역콘텐츠코리아│콘텐츠 창작·창업지원 │ 148│
│라 및 유│랩 │(‘18년 10개소→’19년 15개소)│ │
│ 통지원 ├────────┼─────────────────┼─────┤
││지역기업육성센터│콘텐츠 기업육성 지원 │ 137.2 │
│││(‘18년 4개소→’19년 6개소) │ │
│├────────┼─────────────────┼─────┤
││지역영화창작스튜│지역 영화창작 스튜디오(2개소 내외)│37│
││디오(신규) │, 후반작업시설 구축지원(2개소) 등 │ │
│├────────┼─────────────────┼─────┤
││e스포츠 상설경기│지역에 e스포츠 경기장 개소(3개소, │66│
││장(신규)│‘19~‘20년) │ │
│├────────┼─────────────────┼─────┤
││웹툰융합센터│웹툰창작·주거 종합지원(부천, ‘19│30(국고), │
│││.하 착공) │35(지자체)│
│├────────┼─────────────────┼─────┤
││스토리창작클러스│스토리작가 입주·교육공간 조성(진 │-(기 반영)│
││터 │천, ‘19.하 착공) │ │
│├────────┼─────────────────┼─────┤
││지역콘텐츠 페어 │지역 특화 콘텐츠 전시, 비즈니스 매│10│
│││칭 등 │ │
├────┼────────┼─────────────────┼─────┤
│투·융자│모태펀드│지역콘텐츠·청년콘텐츠펀드 신설 │ 630│
│││-지역콘텐츠펀드(150억원 정부출자) │*전체펀드 │
│││-청년콘텐츠펀드(250억원 정부출자) │ 예산 │
│├────────┼─────────────────┼─────┤
││이차보전│물적 담보부족으로 고금리를 내는 콘│20│
│││텐츠기업에게 이자 지원│ │
│├────────┼─────────────────┼─────┤
││완성보증│콘텐츠기업 프로젝트 제작자금 등 융│ 200│
│││자지원│ │
├────┼────────┼─────────────────┼─────┤
│창업/기 │창업육성│콘텐츠 특화 스타트업 육성 지원(예 │30│
│ 업육성 ││비~3년) │ │
│├────────┼─────────────────┼─────┤
││창업도약(신규) │콘텐츠 특화 스타트업 도약 지원(3~7│30│
│││년) │ │
│├────────┼─────────────────┼─────┤
││창업재도전 │콘텐츠 특화 창업 재도전 지원(재창 │20│
│││업~7년) │ │
│├────────┼─────────────────┼─────┤
││콘텐츠일자리지원│구직자 멘토링, 찾아가는 기업 설명 │3 │
││센터│회 등 │ │
├────┼────────┼─────────────────┼─────┤
│인력양성│창의인재동반사업│멘토-멘티 도제식 밀착교육(34세 이 │ 80.9 │
│││하) │ │
│││(‘18년 200명→’19년 400명) │ │
│├────────┼─────────────────┼─────┤
││원캠퍼스│대학(원)생 대상 산학연 연계 교육프│ 31.5 │
│││로그램│ │
│││(‘18년 수도권 4개소 200명→ │ │
│││’19년 전국 15개소 750명) │ │
│├────────┼─────────────────┼─────┤
││게임스쿨(신규) │게임기업 연계 교육 후 취업(‘19년 │25│
│││65명) │ │
│├────────┼─────────────────┼─────┤
││한국영화시나리오│기획·시나리오 영화화 지원(‘19년 │23│
││창작센터(신규) │20명) │ │
├────┼────────┼─────────────────┼─────┤
│실감콘텐│실감콘텐츠 제작 │문화자원 실감콘텐츠화 20여개, 박물│ 140│
│츠 및 연│및 체험관 조성( │관 내 등 체험관 4개 조성(‘19년) │ │
│ 구개발 │신규) │ │ │
│├────────┼─────────────────┼─────┤
││문화기술 연구개 │문화상품 관련 빅데이터, AI 활용 기│ 556│
││발 │획·창작 등 핵심기술 집중투자(‘19│ │
│││년 65개 과제) │ │
└────┴────────┴─────────────────┴─────┘
[문화체육관광부 제공]
abullapia@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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