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조선 민영화 공적자금 회수목적 아냐…결국 채권단도 '윈윈' 할 것"
(서울=연합뉴스) 홍정규 한혜원 기자 =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대우조선해양[042660] 민영화를 위해 현대중공업[009540]과 맺은 조건부 양해각서(MOU)가 "공적자금 회수 목적이 아니다"고 말했다.
이 회장은 31일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사에서 이사회 직후 기자간담회를 열고 "공적자금을 얼마나 투입했느냐가 아니라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조선산업 정상화를 위해서 이 시점에 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인력 구조조정과 관련해선 "이미 구조조정은 마무리 단계이고 불가피한 측면도 없다"면서 "M&A가 성사되면 우수 인력 유치와 고용 유지에 매진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다음은 이 회장과 일문일답.
-- 미국, 유럽 등 경쟁 당국의 기업 결합심사에 몇 개월이 걸릴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 관련 절차는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이 잘 협의해서 추진해 나갈 것으로 기대한다. 한두 달 안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고 4∼5개월, 6∼7개월 이상 걸릴 것으로 생각한다.
-- 대우조선해양 자회사들은 산업은행에 남는 것인가.
▲ 형식적으로는 대우조선해양을 따라서 새 주주사 밑에 갈 수밖에 없지만, 관리 취지는 산업은행에 남아 있다.
-- 대우조선해양에 투입된 공적자금이 얼마이며 회수 시점은 언제인가.
▲ 공적자금 투입은 기간이나 목적에 따라서 다르게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다시 계산해보지 않았다. 공적자금을 얼마나 투입했느냐가 아니라 대우조선해양 정상화, 조선산업의 정상화를 위해서 이 시점에 해야 할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했다. 공적자금 회수 목적으로 M&A를 실시하는 게 아니고 장기적으로 조선산업의 경쟁력을 높이고 정상화를 추진함으로써 얼마나 조선산업 경쟁력을 높이고, 그 결과로 우리가 중장기적으로 많이 회수할 수 있느냐는 차원이다. M&A가 성공적으로 이뤄지고 경영정상화가 계획한 대로 추진된다면 향후 주가 상승으로 회수자금이 늘어난다. 지금은 채무조정 채권단 자금을 100% 회수할 수 있는지도 불확실한데 대우조선이 정상화하면 100% 회수할 수 있다는 것만 봐도 중장기적으로는 공적자금의 (투입) 효과를 극대화할 것이다.
-- 두 회사 합병으로 겹치는 업무나 인력을 줄이게 되나.
▲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강도 높은 구조조정을 실시해 왔기에 이미 상당 부분 인력 구조조정은 마무리 단계다. 계속 구조조정을 하면 조선산업 장기 경쟁력을 저해할 수도 있다. M&A가 성사되면 우수 인력 유치와 고용 유지에 매진할 것으로 예상한다. 특히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이 상당한 수주물량을 확보한 상태다. 앞으로 인력 구조조정보다는 어떻게 생산성을 높이고 적정가에 수주할 것인가에 새 조선지주가 주안점을 둘 것이다. 하나로 합치는 것이 아니라 조선지주 아래 양사가 동등한 자회사로 편입되는 것이기 때문에 구조조정이 불가피한 측면은 없다.
-- 유상증자 규모와 시기가 언제인가.
▲ 현대중공업과 조건부 MOU는 최종 계약서가 아니다. 조속하게 삼성중공업[010140]과 의사를 타진해보고 삼성중공업이 의사가 있다면 검토할 것이다. 이보다 더 좋은 조건을 제시한다면 삼성중공업과도 협의해야 할 것이다.
-- 더 좋은 조건은 뭔가.
▲ 종합적으로 보고 판단해야 할 것으로 생각한다. 현물출자와 유상증자, 기타 조건이 복합적으로 복잡한 거래구조를 띠기에 공개 입찰도 못한 것이다.
-- 결국 현대중공업을 먼저 선택해서 협상한 것 아닌가.
▲ 본건은 구주를 매각하고 누가 더 계약 금액을 많이 썼냐는 단순 투명한 방식으로 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었다. 공감대를 형성할 수 있던 현대중공업과 먼저 협상을 추진하게 됐다. 주기적으로 양사 최고경영진 간 의사 교환이 있었다. 현대중공업에 특혜를 준 것은 아니다. 현대중공업에 제시한 조건을 삼성중공업에 모두 제시하고 판단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에 삼성중공업은 판단하기 더 쉬워진다.
-- 주주 구성이 어떻게 되나.
▲ 산업은행이 조선지주의 2대 주주가 되고, 조선지주가 대우조선해양의 1대 주주가 되는 구조다. 산은은 구주를 매각하고 손을 떼고자 하는 것이 아니고 현물출자를 함으로써 인수자의 부담을 최대한 줄여주고, 인수자는 여분의 돈을 대우조선해양에 투입함으로써 대우조선해양 정상화에 도움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삼성중공업의 제안에 따라 다른 구조가 될 수 있다.
-- 조선기자재 업체의 가격경쟁 우려는.
▲ 현대중공업과 딜이 확정되면 조선지주 아래 병렬로 있는 독립적 회사기 때문에 선의의 경쟁은 유지될 것으로 생각한다. 정부 발주에서도 한 기업에 몰아주는 폐단은 해소될 것으로 본다. 조선사들이 과잉 설비와 과잉 경쟁 때문에 저가 수주경쟁을 하고 있고, 그 비용을 협력사에서 떠넘기기도 해 협력사 경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런 악순환을 해소하려면 일단 조선사가 적정가에 수주하는 게 우선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면 협력사도 적정한 가격에 일을 받아 경영정상화에 도움이 될 것이다. 이 딜이 성사돼서 생산성 제고에 따른 정상화, 고용 안정, 채권단까지 윈윈하는 구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hye1@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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