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접 항의하지 말고 관리사무소에 중재 요청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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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연합뉴스) 방현덕 기자 = 설·추석 등 명절마다 층간소음을 호소하는 사례가 급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계절보다도 겨울에 민원 증가가 두드러지는 만큼 이번 설도 서로가 조심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서울시는 2014년 4월∼2018년 12월 '층간소음 전문 컨설팅단'의 상담 건수 3천403건을 분석한 결과 12월∼3월에 평균적으로 가장 많은 층간소음 민원이 접수됐다고 1일 밝혔다.
특히 민원은 추석과 설 연휴 전후 최대 1.4배까지 불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시는 "명절에는 온 가족이 모여 실내 활동이 많아진다"며 "아이들이 뛰노는 등 문제로 민원이 증가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민원인의 74%는 아래층 거주자였으며 위층 거주자는 19%였다. 위층 거주자 중 절반가량은 아래층의 '보복성' 소음을 문제 삼은 것으로 파악됐다. 서울시는 "원만한 문제 해결을 위해 이웃 간 존중이 필요하다"고 했다.
시는 층간소음에 감정적으로 직접 대응하기보다는 관리사무소 등 제삼자에게 중재를 요청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서울시 층간소음상담실(☎ 02-2133-7298), 층간소음 이웃사이센터(☎1661-2642) 등에서도 도움을 제공한다.
banghd@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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