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울·경 시민단체 첫 공동 입장 발표…한 달간 서명운동
(부산·창원=연합뉴스) 조정호 황봉규 기자 = 부산·울산·경남 시민단체가 김해신공항 반대와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을 요구하며 한 달 기한으로 100만명 서명운동에 돌입한다.
김해신공항 반대 동남권 관문 공항 추진 100만 국민청원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는 18일 오전 부산시의회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김해공항은 그대로 유지하고 24시간 운영이 가능한 후보지에 국제공항을 건설하라"고 촉구했다.
부·울·경 40여 개 단체로 구성된 이들은 "2016년 발표된 '김해신공항'은 영남 5개 시·도가 신공항 후보지로 가덕도와 밀양을 두고 극단적으로 대립하던 상황에서 지역 간 갈등을 회피하려는 미봉책"이라며 "부산·울산·경남 단체장이 2018년 9월 전문가로 조직한 실무검증단을 구성해 김해신공항 계획을 분석한 결과 안전문제, 소음문제, 환경파괴 문제 등이 나타났다"고 주장했다.
특히 "김해신공항 신활주로 노선 자체가 3면이 산으로 둘러싸여 최초 착륙에 실패할 경우 인접한 산지와 고층 건물 등 장애물에 충돌, 대형 참사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다"며 "김해 방향 3개 산봉우리를 절취하지 않으면 더욱 위험할 뿐 아니라 절취할 경우 2조원 이상 추가비용이 소요된다"고 지적했다.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는 "김해신공항은 주민에게 소음 고통과 충돌위험을 안겨줄 뿐 아니라 대통령이 공약한 관문 공항이 결코 될 수 없으므로 지금부터 국토부가 진행하는 모든 절차를 중단하고 백지화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부·울·경 시민단체가 김해신공항 반대와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과 관련해 오늘 처음으로 한자리에 모였다"며 "현 정부 정책 변경을 요청하는 뜻을 보여주려고 오는 25일부터 3월 26일까지 '김해신공항 반대 및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 100만 국민청원운동'에 나선다고 밝혔다.
부·울·경 범시민운동본부는 이날 오후에는 경남도청을 방문해 이러한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했다.
이들은 "김해신공항은 정략적 결정의 산물이다"며 "참여정부 시기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정부의 공식적인 정책 의제로서 동남권 관문공항으로 채택됐다가 2016년 발표된 김해신공항은 영남 5개 시·도가 신공항 후보지로 가덕도와 밀양을 두고 극단적으로 대립하던 상황에서 지역 간 갈등을 회피하려는 미봉책으로 결정된 것이다"고 주장했다.
앞서 부산시의회 동남권 관문 공항 추진 TF 의원들은 지난 13일 문재인 대통령이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하면 결정이 쉽다는 취지의 동남권 신공항 발언과 관련해 전폭적인 지지와 환영 의사를 표명했다.
의원들은 오거돈 부산시장이 대구통합공항 이전 추진에 대한 적극적인 지지를 약속한 것과 관련, "지역 상생을 위한 적극적인 의지를 표명한 것으로 부산시의회도 동참하고자 한다"며 "이에 대해서 관련 시도에서 긍정적인 화답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ccho@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