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연합뉴스) 김재홍 기자 = 부산경실련은 25일 부산시가 추진하는 만덕∼센텀 간 내부순환 도시 고속화 민간투자사업에 대한 입장문을 내고 민자투자사업 적격성 심사 재검토와 총사업비 검증을 요구했다.
부산경실련은 이 도로 소형차 기준 통행료가 2천원대인 것과 그 징수 기간이 40년인 것을 두고 "시민들에게 너무 큰 부담"이라고 주장했다.
부산경실련에 따르면 도로 개통 시기인 2023년 소비자물가 상승에 따라 통행료가 2천200원으로 책정될 수 있다.
게다가 ㎞당 통행료가 광안대교는 134원이지만 해당 도로는 218원으로 훨씬 비싸다.
부산경실련은 부산 다른 민자 유료도로 통행료 징수 기간이 25∼30년임을 고려하면 이 도로 사업자에 대한 특혜 시비가 우려된다는 점도 지적했다.
부산경실련은 "만덕∼센텀 간 대심도, 정부가 민자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힌 사상∼해운대 고속도로, 천마산 터널을 합하면 부산 유료도로는 무려 10곳에 이르게 돼 부산은 가히 '유료도로 공화국'이 된다"고 우려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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