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260개사에 직원 6만4천명…이미 1천100억원 손실
후속물량 못 받아 가동률 반 토막 나면 줄도산 우려
(부산=연합뉴스) 김상현 기자 = 르노삼성차 노사분규가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협력업체 피해가 발등의 불로 다가왔다.
르노삼성차 노사는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을 두고 5일부터 8일까지 집중 교섭을 벌였으나 끝내 합의점을 찾지 못해 협상이 결렬됐다.
집중 교섭 시한인 8일은 도미닉 시뇨라 르노삼성차 대표가 북미 수출용 닛산 로그 후속물량 재배정 등 경영일정을 고려해 노조 측에 제시한 협상 타결 데드라인이다.
결국 르노삼성차 노사가 협상 데드라인을 넘기면서 분규사태는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었다.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260여 곳에 달하는 르노삼성차 협력업체는 노사분규 장기화의 직격탄을 맞게 됐다.
르노삼성차는 전국적으로 1차 협력업체만 260여 곳에 달하고 대기업과 중견기업을 제외한 협력업체 종업원 수도 6만4천명 수준이다.
이들은 르노삼성차의 본격적인 파업이 시작된 지난해 12월 이후 휴업과 단축 근무를 이어가면서 지금까지 약 1천100억원에 달하는 손실이 보고 있다고 주장한다.
특히 규모가 작은 중소 및 영세 협력회사들은 자금난으로 사업이 존폐 갈림길에 몰려있고 자체 구조조정으로 인해 많은 근로자가 일자리를 잃고 있다고 하소연한다.
한 협력업체 대표는 "르노삼성차가 파업할 때마다 우리 회사는 5천만원씩 직접적인 손실이 입는다"며 "노사분규가 길어지고 회사 경영에 상당한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협력업체 모임인 르노삼성차 수탁기업협의회는 지난달 28일 부산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긴급성명을 발표하고 르노삼성차 노사분규의 조속한 타결을 촉구하기도 했다.
박인호 부산경제살리기시민연대 공동대표는 "르노삼성차 협력업체 중 부산·경남업체는 90여 개사에 매출액만 1조2천억원에 달해 전체 협력업체 매출의 55%를 차지한다"며 "르노삼성차 노사분규가 길어지면 협력업체와 부산·경남 지역경제 전체가 타격을 받는다"고 우려했다.
협력업체들이 느끼는 더 큰 불안 요인은 르노삼성차가 닛산 로그 후속물량을 배정받지 못해 공장가동률이 줄어드는 것이다.
지난해 기준으로 르노삼성차는 연간 21만대의 차량을 생산해 이 중 닛산 로그 9만대 등 모두 12만대를 수출했다.
전체 생산물량에서 닛산 로그 위탁생산 비중이 절반에 달해 생산계약 기간이 끝나는 오는 9월 이후 후속물량을 재배정받지 못하면 공장가동률은 반 토막 날 수밖에 없다.
협력업체 관계자는 "르노삼성차 생산물량이 감소해 공장 가동률이 떨어지면 협력업체들은 줄도산이 우려된다"며 "당장 파업으로 인한 피해도 문제지만, 장기적으로 후속물량을 받지 못해 부산공장 가동률이 줄어드는 게 더 큰 문제"라고 한숨지었다.
이갑준 부산상공회의소 상근부회장은 "부산 최대의 제조업체인 르노삼성차가 소모전 양상의 노사대립으로 경영상 어려움을 겪게 되면 그 피해는 고스란히 지역사회가 보게 된다"며 "르노삼성차 노사 모두가 한 걸음씩 양보해 조속한 경영 정상화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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