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년째 위축된 LPG차 시장 회복 기대…"SUV 위주로 늘어야"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윤보람 기자 = 일반인들도 LPG(액화석유가스) 차량을 구매할 수 있도록 규제가 완화되면 국내 LPG차 보급이 빠르게 확산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다만 정부의 의도대로 미세먼지 감축 효과가 있으려면 오염물질을 많이 배출하는 디젤차 수요를 LPG차가 대체해야 하지만, 현재 자동차업체가 갖춘 제품군만으론 한계가 있다는 지적도 제기된다.
12일 자동차업계에 따르면 지금까지 LPG차(승용)는 택시와 렌터카, 장애인 등에만 허용됐으나 앞으로는 법 개정에 따라 일반인들도 제한 없이 구매할 수 있게 된다.
구매 자격이 제한적이었던 탓에 그동안 국내 LPG차 시장은 계속 위축돼왔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 통계를 보면, 작년 말 기준 국내 LPG차 총등록 대수는 203만5천403대로, 8년째 감소세를 지속했다.
LPG차 등록 대수는 2011년에만 해도 243만대 수준이었으나 연평균 약 5만대씩 줄었다.
시장이 위축되자 자동차업체들도 신차를 거의 출시하지 않았고 일부 모델은 단종 수순을 밟으면서 판매되는 LPG차 종류가 급격히 줄었다.
현재 국내에서 판매되는 LPG 승용 모델로는 현대차[005380] 아반떼·쏘나타·그랜저·스타렉스, 기아차[000270] 모닝·레이·K5·K7, 르노삼성 SM5·SM6·SM7이 있으며 QM6 LPG는 연내 출시될 예정이다.
과거 사례를 보면 LPG차 규제 완화는 어느 정도 차량 판매 확대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앞서 정부는 2017년 LPG 수요를 늘리기 위해 5년 이상 된 중고 LPG 차량의 일반인 판매를 허용했다.
그 결과 대체수요가 발생하면서 2013년(17만5천958대) 이후 3년 연속 감소세를 보였던 LPG차 판매 대수는 2017년 13만7천932대를 기록하며 4년 만에 반등했다.
정부는 2017년 7인승 이상 RV(레저용 차량)만 LPG를 연료로 쓸 수 있던 것을 5인승 이하 RV로 확대하기도 했다.
그러나 현재 LPG를 사용하는 5인승 RV 모델 자체가 없기 때문에 실질적인 판매 확대 효과는 없었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번 규제 완화로 LPG 차량 등록 대수가 2030년에 282만대까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다. 업계에서도 이번에 LPG차에 대한 규제가 전면적으로 풀리면 일반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LPG차는 힘이 약하고 연비가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지만, 친환경적인데다 연료비와 차량 가격이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점에서 수요층이 분명히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다만 LPG차를 일반인에게 판매하려면 여러 사양을 보강해야 해 차량 가격이 지금보다 조금 오를 수는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LPG차 제품군을 갖추지 않은 업체들은 앞으로 시장 수요 변화에 따라 LPG 엔진 개발에 착수하는 등 대응할 것으로 예상된다. LPG 엔진은 가솔린 엔진과 비슷해 개발 과정이 크게 어렵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업계에서는 이번 규제 완화의 목적인 미세먼지 감축을 위해선 LPG 가격 조정과 LPG차 라인업 확대가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완성차업체의 한 관계자는 "LPG차 보급을 크게 확대하려면 LPG 가격을 적정 수준으로 정하고, 디젤 엔진이 주력인 스포츠유틸리티차(SUV) 중에서 LPG를 쓰는 모델이 늘어나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SK가스와 E1 등 LPG 업계는 국회의 LPG 차량 관련 규제 완화 움직임에 대해 환영한다면서도 수요 확대를 위한 현실적인 한계가 여전히 존재한다면서 추가 대책을 요청했다.
국내에만 있는 LPG 사용 제한 규제가 폐지돼 소비자 선택권이 확대되고 친환경 LPG 차량 보급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되지만, LPG 차종이 많지 않아 실제로 정책적인 효과가 충분히 나올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것이다.
한 업계 관계자는 "LPG 수송용 수요가 지난 2009년 450만t에서 지난해 312만t으로 급격히 줄어 충전사업자 경영난이 심각한 상황이어서 LPG 차량 확대를 위한 규제 완화가 필요하다"면서 "특히 수요가 늘어도 국제 시장에서 공급량을 충분히 확보할 수 있기 때문에 가격 상승 부담도 없다"고 말했다.
또다른 업계 관계자는 "규제가 완화되더라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LPG 차량이 많지 않아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면서 "제도 개선의 목적이 달성되려면 다양한 차종이 나와야 한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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