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유튜브, 뉴질랜드 총격영상 삭제…복사본 차단 주력

입력 2019-03-16 01:01   수정 2019-03-16 18:13

페이스북·유튜브, 뉴질랜드 총격영상 삭제…복사본 차단 주력
총격범 17분 라이브영상 스트리밍…삭제 몇시간 뒤 카피영상 등장

<<총격범이 선언문에서 비디오 게임 포트나이트에 관해 언급한 것은 강력 사건의 원인을 게임의 폭력성에서 찾으려는 시각을 비꼰 것으로 해석돼 이를 바로잡습니다>>

(로스앤젤레스=연합뉴스) 옥철 특파원 = 페이스북, 유튜브, 트위터 등 주요 소셜미디어들이 15일(현지시간) 뉴질랜드 남섬 크라이스트처치의 이슬람 사원에서 일어난 총격사건을 찍은 동영상과 관련 계정을 일제히 삭제했다.


그러나 얼마 후 총격 동영상 복사본이 재등장했으며, 페이스북 등은 동영상 확산을 차단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CNN에 따르면 체포된 총격 용의자 중 한 명은 헬멧에 부착된 카메라로 17분 분량의 라이브 총격 영상을 촬영했다.
총격 용의자는 트위터와 이미지 보드 사이트 '8chan'에 반이민 선언문을 게시하고 링크를 걸어놓은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이슬람 사원 공격 생방송을 진행한다는 메시지를 남겼다.
페이스북 라이브 영상에는 범인이 차량을 몰고 이슬람 사원으로 이동하는 과정과 트렁크에서 소총을 꺼내 들고 사원에 진입해 난사하는 장면이 고스란히 담겼다.
동영상에는 용의자가 비디오 게임을 하듯 사람을 쏘는 장면이 나온다.
그는 선언문에서 비디오 게임과 음악, 문학 영화에서 폭력성과 극단주의를 배웠는가라는 질문을 던지고는, "스파이로 더 드래곤 3(Spyro the dragon3)이 민족주의를 가르쳐줬고, 비디오 게임인 '포트나이트'(Fortnite)가 나를 킬러로 훈련시켰다. 아니오"라고 답했다. 이는 강력 사건의 원인을 게임의 폭력성에서 찾으려는 시각을 비꼰 것으로 풀이된다.
뉴질랜드 경찰은 이번 총격으로 49명이 숨졌다고 발표했다.
페이스북 호주·뉴질랜드 지역 정책담당 미아 갈릭 국장은 "뉴질랜드 경찰이 라이브 스트리밍이 진행된 직후 영상에 대해 알려왔고 즉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용의자 계정 및 관련 영상을 삭제했다"라고 말했다.
페이스북은 총격 영상이 얼마 동안 일반 사용자들에게 노출됐는지는 밝히지 않았다.
페이스북 측이 영상을 삭제한 이후 몇 시간 지나지 않아 영상 복사본이 페이스북에 재등장했다.


유튜브, 트위터에도 영상 복사본이 돌아다닌 것으로 알려졌다.
트위터는 "뉴질랜드 총격 또는 총격과 관련된 것으로 계정, 비디오 영상 등을 플랫폼에서 모두 제거했다"라고 말했다.
구글이 운영하는 유튜브도 폭력 콘텐츠에 대처하는 회사 정책에 따라 총격 영상에 대응하고 있다고 말했다.
뉴질랜드 경찰은 소셜미디어 사용자들에게 총격 영상 다운로드 또는 확산을 중단하라고 경고했다.
소셜미디어 기업들이 나름대로 대응에 나섰지만, 이미 나돌아다니는 영상의 확산을 막기는 어렵다는 지적도 나왔다.
반극단주의 프로젝트의 루신다 크레이튼은 "구글,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가 공조해서 협력하고 있기는 하지만, 이미 이런 비디오들이 다시 나타날 수 있게끔 허용해버린 셈"이라고 말했다.
CNN 법률자문역 스티브 무어는 "총격 영상 비디오를 공유하는 것이 모방범죄자를 만들어낼 수 있다"고 지적했다.
oakchul@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