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상선 "내년 상반기까지 컨테이너선 19척에 스크러버 장착"(종합)

입력 2019-03-21 11:42  

현대상선 "내년 상반기까지 컨테이너선 19척에 스크러버 장착"(종합)
해양진흥공사·국내기업과 상생펀드 MOU…"국제 환경규제 대응"


(서울=연합뉴스) 김동규 조민정 기자 = 현대상선[011200]이 내년 상반기까지 현재 운항 중인 주요 컨테이너선 19척에 스크러버 설치를 완료한다.
스크러버는 선박에서 나오는 황산화물 등 배기가스를 정화해주는 친환경설비다.
현대상선은 21일 서울 여의도 한국선주협회 사무실에서 '친환경설비 설치 상생 펀드' 조성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한다.
협약식에는 황호선 한국해양진흥공사 사장과 유창근 현대상선 사장, 하명호 현대종합상사[011760] 사장, 서석원 SK트레이딩인터내셔널 사장, 안광헌 현대글로벌서비스 사장, 신준섭 디섹 사장, 윤영준 파나시아 사장 등이 참석한다.
현대상선은 내년부터 시작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 도입과 기존 선박의 친환경설비 사업을 추진한다.
이날 협약을 통해 내년 상반기까지 주요 컨테이너선 19척에 스크러버 장착을 마칠 계획이다.
소요 재원은 총 1천533억원이며 해양진흥공사 보증부 대출 623억원과 친환경설비 상생 펀드 조달금 450억원, 현대상선 자기 자금 460억원 등으로 자금을 충당할 계획이다.
업무협약에 따라 상생 펀드에 투자한 5개 회사는 장기 연료공급계약, 스크러버 장비공급, 스크러버 설치 등 계약의 우선협상권을 준다.
현대상선 관계자는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적용되는 IMO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이미 작년 7월 스크러버를 장착한 1만1천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규모의 컨테이너선 2척을 인도받았으며 내년 2분기부터 인도 예정인 2만3천TEU급 12척 등 초대형 컨테이너선 20척에도 이미 스크러버를 장착하도록 발주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IMO는 2020년 1월부터 공해상에서 운항하는 모든 선박의 황산화물 배출 기준을 현재 3.5%에서 0.5%로 낮출 계획이다. 이를 위해서는 선박에 스크러버를 설치하거나 선박 연료를 저유황유 또는 액화천연가스(LNG) 연료로 교체해야 한다.
dkkim@yna.co.kr
chomj@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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