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Newswire] 위뱅크, Money 20/20 아시아에서 오픈 뱅킹 '3O' 패러다임 소개

입력 2019-03-22 20:22  

락토핏 당케어 광고 이미지
난각막NEM 광고 이미지
[PRNewswire] 위뱅크, Money 20/20 아시아에서 오픈 뱅킹 '3O' 패러다임 소개

(싱가포르 2019년 3월 22일 PRNewswire=연합뉴스) 싱가포르 위뱅크(WeBank)의 부사장 겸 최고정보책임자(Chief Information Officer) Henry Ma가 Money 20/20 청중에게 미래의 '오픈 뱅킹' 세계를 선보이고, 오픈 뱅킹 서비스의 '3O' 패러다임뿐만 아니라 그에 대한 관련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접근법까지 소개했다.

가트너(Gartner)는 '오픈 뱅킹'을 '고객, 직원, 제3자 개발자, 핀테크 업체 및 공급업체를 포함해 파트너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에코시스템 내에서 데이터, 알고리듬, 거래 기록 및 절차를 공유하는 플랫폼 사업'으로 정의했다.

Henry 부사장에 따르면, 은행은 오픈 뱅킹 모델을 통해 특정 산업에 제품, 위험 및 기술 역량을 삽입하고, 그에 따라 대상 고객층에 더욱 직접적으로 접근할 수 있게 된다고 한다.

이는 윈윈 효과다. 은행은 다양한 시나리오에서 고객이 가장 필요로 하는 곳에서 맥락 기반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고, 금융 전문지식과 역량이 없는 파트너 기업은 고객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그 결과, 은행은 전통적으로 은행 서비스가 없거나 부족했던 롱테일 시장(long tail market)에까지 진출하고, 효과적으로 포용적 금융(inclusive finance)을 도모할 수 있다.

'오픈 뱅킹'은 작년(2018년) 중국 은행들로부터 엄청난 관심을 받았다. 이들 은행 중 다수가 API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오픈 뱅킹 플랫폼을 출시했다.

그러나 Henry Ma 부사장에 따르면, 오픈 뱅킹은 API 기술 이상의 요소가 필요하며, 그것이 '3O' 패러다임이 특징이라고 한다. '3O' 패러다임은 'Open Platform(오픈 플랫폼)', 'Open Innovation(오픈 혁신)', 'Open Collaboration(오픈 협력)'을 지칭한다.

- 오픈 플랫폼(Open Platform)은 파트너를 위한 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API, SDK 및 H5 기술을 사용한다.
- 오픈 혁신(Open Innovation)은 파트너십을 지원하고자 개방 소스 소프트웨어, 지식재산 라이선싱 및 참조 구현(reference implementation)을 장려한다.
- 오픈 협력(Open Collaboration)은 분산 기술 외에 사업 동맹을 촉진한다.

현재 위뱅크는 주도적으로 '3O' 패러다임을 실천하고, 금융 산업의 이용 사례뿐만 아니라 법률 서비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공공 서비스와 정부 서비스 및 소매 사업을 포함해 다른 산업에서 파트너들의 이용 사례에서도 자사의 첨단 기술을 적용하고 있다. 위뱅크는 맥락적 금융 서비스를 위한 혁신업체, 기술 커뮤니티의 선구자 및 협력적 사업 에코시스템의 설계자가 되고자 한다.

오픈 뱅킹이 발달하면서 위험과 과제도 뒤따라 발생하기 마련이다. 전형적인 문제 해결 영역은 사이버 보안, 다양하고 수많은 파트너와의 연결성, 사업 지속성,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기업 문화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려면 '오픈 컨소시엄 체인'과 같이 포괄적인 사이버 위험 평가 기제를 구축하고, 혁신적인 기술을 적용해야 한다. '오픈 컨소시엄 체인'은 파트너와의 연결성을 단순화하고, 포괄적인 사업 지속성 계획을 세우며, 블록체인 기반 분산 신원&프라이버시 보호 솔루션을 도입하고, 민첩한 분산 의사 결정 문화를 양성한다. 이는 오픈 뱅킹 시대를 맞아 위뱅크에서 가장 중요한 최고 관행 중 일부다.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90321/2410221-1
WeBank: Open Banking Decoded

출처: WeBank Co Ltd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