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문정식 기자 = 미국 교통부는 보잉 737 맥스 여객기의 잇따른 추락 사고와 관련, 감독 기관인 연방항공청(FAA)을 상대로 조사를 벌이기로 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교통부는 외부 전문가들로 특위를 구성해 항공기의 안전성에 대한 FAA의 인증제도에 허점이 있는지를 살필 예정이라고 이날 밝혔다.
교통부에 따르면 미군 수송사령관을 지낸 대런 맥듀 예비역 공군 장성, 항공사조종사협회의 리 모악 전회장이 공동 의장을 맡아 조사 결과와 건의 사항을 일레인 차오 교통부 장관과 FAA에 직보하게 된다.
차오 장관은 성명에서 "유력한 외부 전문가들의 조사는 FAA의 인증 제도에 개선 여지가 있는지를 알아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같은 조치는 법무부와 연방수사국(FBI), 교통부 감찰실 등 관계당국이 FAA를 상대로 다각적인 조사를 벌이고 있고 의회 소관상임위의 청문회를 앞둔 시점에서 이뤄진 것이다.
관계 당국은 FAA가 2017년 737 맥스의 안전성을 인증하는 과정에서 규정과 절차를 제대로 따르고 이행했는지, 보잉이 FAA에 불충분한 정보 혹은 잘못된 정보를 제공했는지 여부를 들여다보고 있다.
한편 27일 소집될 의회 청문회에서는 항공기 제작사가 스스로 인증을 수행토록 한 FAA의 제도적 장치가 집중적인 추궁을 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리처드 불루멘털 상원의원은 자가 인증제는 "여우에게 닭장을 지키도록 하는 셈"이라고 꼬집은 바 있다.
청문회에는 댄 엘웰 FAA 청장 대행, 로버트 줌월트 국가교통안전위원회(NTSB) 위원장과 캘빈 스코벨 교통부 감찰실장 등도 불려 나가 증언에 나선다.
그러나 외부에서 쏟아지는 의혹들에 대해 FAA측은 수긍하지 않는 입장이다. FAA는 이날 "항공기 제작사들에 자체 점검, 자가인증을 허용한 적이 없다"고 주장했다.
또한 도마 위에 오른 보잉 737 맥스의 인증에 대해서도 "내부의 표준 절차를 따랐으며 착수에서 완료하기까지 대략 5년이 걸렸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737 맥스의 인증을 서둘라는 압박을 받았다는 내부 고발이나 보고는 받은 바 없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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