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거돈 부산시장 "500만 대구·경북 염원 잘 해결되길"
(부산=연합뉴스) 박창수 기자 = 정부가 2일 대구 통합신공항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히자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추진하는 부산시도 반색하는 분위기다.
부산시가 추진하는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을 위해서는 과거 신공항 유치를 놓고 경쟁을 벌였던 대구·경북지역 지지를 얻는 게 필요하기 때문이다.
오거돈 부산시장은 이날 정부가 올해 안에 대구공항 통합이전 최종 부지를 선정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 "500만 대구·경북 시민의 염원이 잘 해결될 수 있기를 바란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오 시장은 "대구 통합신공항 사업이 원만하게 진행되는 것은 24시간 안전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부·울·경 시도지사가 공동 입장문에서 밝혔듯 지역균형발전과 지역 상생 관점에서 각 지역민이 원하는 대로 각각의 사업이 합리적으로 진행된다면 지역간 갈등은 끼어들 여지가 없다"고 강조했다.
오 시장은 최근에도 "500만명이 사는 대구·경북에도 통합신공항이 필요하고 800만명인 부·울·경에도 관문공항이 필요하다"는 입장을 재확인했다.
부산시는 대구 통합신공항 사례와 같이 국무조정실에서 김해신공항 문제를 다뤄 달라고 요구하고 있다.
대구 통합신공항 문제는 국방부와 대구시 입장이 달랐지만 국무조정실에서 이를 재검증했다. 마찬가지로 김해신공항과 관련해서는 국토부와 부·울·경 입장이 첨예하게 맞서고 있다.
부산시는 국무조정실에서 김해신공항 문제를 다루면 국토부와 다른 결론이 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 부산시는 동남권 관문공항을 추진하기 위해 대구·경북지역 여론의 지지가 필요한 상황이다.
기존 김해공항을 확장하는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5개 광역단체 합의에 따라 결론 난 것이기 때문에 이를 부정하고 동남권 관문공항을 추진하려면 부산시는 대구·경북 지역의 지지를 얻어야 한다.
부산시가 대구 통합신공항을 지지하는 것은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해 부정적인 대구·경북 여론을 우호적으로 돌리기 위한 것이다.
오 시장이 지난 2월 14일 부산 해운대그랜드호텔에서 열린 '2019년 재부 대구·경북시도민회 정기총회'에 참석해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을 위한 부산과 대구·경북의 협력을 호소한 것도 같은 취지다.
pcs@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