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 물적분할 놓고 "고용 변화 우려"vs"근로조건 유지"

입력 2019-04-02 18:08  

현대중 물적분할 놓고 "고용 변화 우려"vs"근로조건 유지"
노사 입장차 뚜렷…5월 31일 임시 주주총회서 안건 논의


(울산=연합뉴스) 김근주 기자 = 대우조선해양 인수에 반대해 온 현대중공업 노조가 기존 회사를 두 회사로 나누는 물적분할을 승인할 임시 주주총회를 막겠다고 예고하고 나섰다.
대우조선 인수보다 물적분할에 더 큰 반대 목소리를 내는 이유가 뭘까.
2일 현대중공업 노사에 따르면 회사는 다음 달 31일 임시 주주총회를 열고 물적분할 안건을 통과시킬 예정이다.
이 안건이 통과되면 기존 현대중공업은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으로 바뀌고 비상장사이자 자회사인 현대중공업이 새로 설립된다.
한국조선해양은 신설 현대중공업 주식을 100% 가지게 된다.
기존 현대중공업 소속 직원은 일단 한국조선해양 소속이 되는데 회사는 인사명령을 통해 연구개발(R&D)과 엔지니어링, 일부 경영지원 인력을 제외한 생산직을 포함한 대부분 인력을 신생 현대중공업으로 보낸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 안건이 주총에서 통과되면 대우조선 인수에 앞서 효력이 발생한다.
노조는 물적분할되고 조합원들이 신생 현대중공업 소속이 될 경우 고용과 고용조건에 변화가 있는 건 아닌지 우려하고 있다.
노조 관계자는 "물적분할되면 자산은 중간지주회사로 가고 신생 현대중공업은 생산기지가 된다"며 "한국조선해양 주주가 신생 현대중공업 사정을 외면할 가능성이 없지 않다"고 말했다.
노조는 3일부터 조합원을 대상으로 물적분할 반대 서명운동을 벌일 계획이다.


회사는 물적분할이 대우조선 인수를 위한 최선의 선택뿐이라는 입장이다.
회사는 "현재도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대중공업이 대규모 재정 부담 없이 주식 교환 방식으로 대우조선을 인수하기 위한 최선의 선택이다"며 "민관 공동투자로 특혜 시비를 피하는 한편, 해외 기업 결합 승인에 우호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계열사 간 부실 이전을 최소화하는 등 장점이 많다"고 밝혔다.
회사는 고용보장도 거듭 강조하고 있다.
한영석 사장은 최근 담화문에서 "물적분할 이후에도 근로관계가 승계·유지되고 근로조건, 인사제도, 복리후생 등이 모두 현재와 동일할 것이며 임직원에게 불이익일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물적분할이 주총에서 승인되면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 자회사로 신생 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등이 들어오고, 국내외 기업 결합 심사를 통과하면 대우조선 역시 자회사가 된다.
canto@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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