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생안 법원이 수용하면 운영재개 가능…투자자 면면은 추후 공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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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연합뉴스) 박철홍 기자 = 호남기반 소형항공사 에어필립이 5일 법원에 기업회생 절차(법정관리)를 신청한다.
에이필립은 기업회생안을 조건으로 400억원 규모의 컨소시엄 형태의 투자 의향서도 체결했다.
에어필립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새로운 투자자로부터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자금을 지원받아 경영정상화를 하기 위해 이날 법원에 기업회생 절차를 신청한다"고 밝혔다.
회사 측은 "경영 안정화를 위해 인력 구조조정·지출비용 최소화 등 자구책을 시행했으나, LCC 신규면허 신청 반려로 신규 투자가 무산돼 유동성 악화가 더욱 가중됐다"고 법정관리 신청 배경을 설명했다.
에어필립은 현재 대주주 지분과 필립에셋에 대한 부채가 추징보전에 묶여 있어 투자자를 쉽게 찾을 수 없는 상황이다.
이에 따라 법원 기업회생 신청과 인수합병(M&A)를 동시에 진행하기 위해 M&A 전문 변호사, 법무법인, 회계법인 등으로 구성된 테스크포스(T/F)를 운영해 방안을 마련했다.
현재는 M&A에 의향이 있는 국내 기업 등이 나타나, 컨소시엄 형태의 투자 의향서까지 체결했다.
투자 전문업체(홀딩스 및 인베스트먼트 등)는 기업회생을 조건으로 투자 의향을 밝힌 상태로 투자 회사가 어느 곳인지는 M&A 후 공개하겠다는 입장이다.
투자 금액은 약 400억원으로 기업회생 후 투자금이 투입된다.
에어필립 측은 "투자자들이 현재 에어필립이 기업회생 시 빠른 속도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돼 투자를 결심했다"고 전했다.
에어필립은 이날 법원에 제출할 기업 회생안에 투자자의 투자 일정·금액 등 상세계획도 함께 제출할 계획이다.
한편 에어필립은 자금난 등으로 운영에 어려움 겪자 보유한 4대 항공기 중 2대를 리스사로 반납하는 절차를 진행 중이다.
향후 기업회생 절차 기간 중 신규 투자자는 법원의 승인을 얻어 50억원 규모의 초기 운영자금을 제공하고, 에어필립은 자체 유상증자를 통해 40~50억원을 추가로 마련한다.
총 90~100억원으로 2대 항공기의 운항을 재개해 4월에는 부정기편, 6월 14일부터는 김포-제주, 김포-광주 노선 정기편 운항에 들어갈 예정이다.
에어필립 관계자는 "신규 투자자에 의해 M&A가 완결되면, 에어필립은 새로운 주인에 의한 경영체제로 탈바꿈하게 될 것이다"며 "현재 무급 휴직 중인 직원 복귀와 미지급된 임금 등을 하루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회사는 기업회생 절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pch80@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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