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서 요청 수 60% 감소
(시안, 중국 2019년 4월 11일 PRNewswire=연합뉴스) 중국 산시성 시안시가 원스톱 행정 업무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이 프로그램은 온·오프라인에서 여러 부처에 걸친 데이터베이스 공유를 지원하고, 주민과 기업이 반복적으로 문서를 제출해야 하는 일을 없앰으로써 문서 요청 수를 60% 감소시킨다.
이 프로그램의 목적은 데이터와 정보 흐름을 촉진하고, 의사소통 장벽을 낮추며, 정부 부문 간에 정보 고립을 제거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정부 기능과 서비스를 통합함으로써 도시 서비스 중 70% 이상을 단일 사무실을 통해 요청하고 처리할 수 있어, 시민이 직접 여러 부서에 서류를 제출해야 할 필요가 없다.
시안 Big Data Source and Management Bureau 차장 Bo Wei는 "도시 서비스 제공의 느린 대응 시간과 비효율성 문제를 해결하고자 이 프로그램을 도입했다"라며 "내부 업무 흐름의 문제를 해결함으로써 원스톱 행정 업무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됐다. 이는 스마트 행정 과정의 모범이자 시안의 대규모 스마트 도시 프로젝트를 구성하는 중요한 요소"라고 말했다.
시안은 데이터 저장, 교환, 공유 및 이용을 위한 중앙 허브를 구축하고, 데이터 공유, 문서 확인 및 서비스 사전 요청과 처리를 위한 빠르고 효율적인 시스템을 마련했다.
3월에는 시안에서 가장 인기 많은 서비스 500종 이상을 처리 가능한 허브인 웝스톱 도시 서비스 앱을 출시했다. 그뿐만 아니라 혼잡 지역에는 무인서비스 기계와 우편함도 배치할 예정으로, 이를 통해 24시간 서비스 요청과 제공을 비롯해 문서 접수까지 가능하게 됐다. 이 앱은 연말까지 국가 및 성 차원의 행정 서비스 플랫폼에 연결되면서, 도시와 주변 지역사회를 잇는 단일 정부망을 구축할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은 시민에게 더 큰 편리를 제공하고자 지역사회 센터와 지역 행정 사무실에서 15분 서비스 제공 기준을 적용할 예정이다. 올해는 서비스 중 50%를 지역사회 센터에서 요청할 수 있고, 2020년이 되면 그 비중이 70%로 증가할 전망이다.
시안 정부는 또한 중계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시민을 위해 행정 서비스망에서 온라인 '중계 서비스 슈퍼마켓'을 도입하고, 이를 통해 업계 내 독점 문제를 피할 수 있도록 지역 경계를 더욱 낮출 예정이다. 이 접근법은 합의된 기준을 바탕으로 개방적이고, 타당하며, 공정한 시장 경쟁을 도모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안 소개
중국 서부 산시성의 수도 시안은 3천 년 이상의 역사가 있으며, 점토로 만든 병마용, 고대 도시벽화와 같은 유명한 관광명소를 지닌 세계적인 여행지다. '중국의 야외 박물관'이란 별칭을 가진 시안은 중국 한나라 왕조 때 구축됐으며, 상업 부문에서 동·서양을 연결하는 고대의 무역로 네트워크인 실크로드의 시작점이다. 현재 시안은 국제적인 대도시 건설을 위해 스마트 도시 건설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90410/2431977-1
Xi'an Releases One-stop City Services Platform.
출처: Xi'an Municipal Government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