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TBC '랜선라이프' 등에서 기존 연예인들과의 호흡 주목
![](https://img.yonhapnews.co.kr/photo/yna/YH/2019/02/25/PYH2019022519180001300_P2.jpg)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1인 미디어 크리에이터들은 최근 몇 년간 온라인상 인기를 발판 삼아 TV 방송에도 진출하고 일부는 연예인 부럽지 않은 활약을 보인다.
17일 지상파와 종합편성채널, CJ ENM 등 주요 방송사 클립 영상을 위탁받아 각종 온라인 플랫폼에 유통하는 스마트미디어렙(SMR)이 자체 통계분석시스템을 통해 지난 1월 1일부터 지난 15일까지 집계한 바에 따르면 약 100일간 대도서관이 기록한 TV 방송 온라인 클립 재생수는 약 130만회로 TV 방송에 진출한 크리에이터 중 1위다.
┌─────────────────────────────────────┐
│ 크리에이터 TV 출연 재생수 합산 순위 (기간: 2019.01.01. ~ 2019.04.15.) │
├──┬───────┬─────┬────────────────────┤
│순위│ 크리에이터 │ 총재생수 │ 출연 프로그램 │
├──┼───────┼─────┼────────────────────┤
│ 1 │ 대도서관 │ 1,291,925│랜선라이프, 왕이 된 남자, 개그콘서트 등│
││ │ ││
├──┼───────┼─────┼────────────────────┤
│ 2 │영국남자 조쉬 │ 846,069 │ 아내의 맛, 해피투게더4, 짠내투어 등 │
├──┼───────┼─────┼────────────────────┤
│ 3 │이사배│ 576,312 │나의 영어사춘기 100시간, 복면가왕, 주말 │
││ │ │ 사용설명서 등 │
├──┼───────┼─────┼────────────────────┤
│ 4 │ 홍사운드 │ 471,553 │ 랜선라이프 │
├──┼───────┼─────┼────────────────────┤
│ 5 │ 심방골주부 │ 406,322 │ 랜선라이프 │
└──┴───────┴─────┴────────────────────┘
대도서관과 그의 아내이자 1세대 크리에이터인 윰댕은 JTBC '랜선라이프 - 크리에이터가 사는 법'에서 개그맨 이영자와 유세윤, 인기 아이돌 뉴이스트 JR(종현)과 어깨를 나란히하는 진행자다. 두 사람은 안정적인 진행은 물론, 1세대 크리에이터로서의 노하우로 이영자를 유튜버로 재탄생시켜 눈길을 끌었다.
또 대도서관은 드라마 '왕이 된 남자', '자백' 등과의 컬래버레이션 홍보 콘텐츠를 선보이는가 하면, 카메오로 연기에도 도전했다. '개그콘서트'에 깜짝 출연하기도 했다.
![](http://img.yonhapnews.co.kr/etc/inner/KR/2019/04/17/AKR20190417142100005_01_i.jpg)
재생수 합산 2위를 기록한 영국남자 조쉬는 아내 국가비와 함께 TV조선 부부 예능 '아내의 맛'에 출연하며 크리에이터를 위한 프로그램이 아닌 전통적인 관찰 예능으로 발을 넓혔다. '해피투게더'와 '짠내투어' 등에도 출연하며 총 85만 뷰가량을 기록했다.
다음으로 높은 재생수를 기록한 이는 뷰티 크리에이터 이사배다. 이사배는 tvN '주말 사용 설명서', MBC TV '복면가왕' 등에 출연하며 높은 인지도를 증명했다. 또 tvN 나의 영어사춘기 100시간'에 고정으로 출연했다.
![](http://img.yonhapnews.co.kr/etc/inner/KR/2019/04/17/AKR20190417142100005_02_i.jpg)
크리에이터들의 대표 프로그램은 뭐니 뭐니 해도 JTBC '랜선라이프'다. 올해 1분기 TV 방송에서 크리에이터들이 올린 재생수 약 600만뷰 중 무려 45%가 '랜선라이프'에서 발생했다.
그중에서도 상위 10개 클립은 크리에이터가 전문가 혹은 연예인 등과 어우러지거나, 본래 자신의 콘텐츠와는 다른 활동을 하는 것이 주를 이뤘다.
lisa@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