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영재 기자 =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액이 지난해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다고 고용노동부가 29일 밝혔다.
노동부에 따르면 지난해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규모는 모두 1조595억원으로, 전년(9천248억원)보다 12.4% 증가했다. 구매 실적 공고를 시작한 2013년 이후 최대 규모다.
지난해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비율도 2.3%로, 2013년 이후 가장 높았다.
사회적기업은 일자리 창출, 환경 보호, 장애인 복지 등 사회적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을 가리킨다. 사회적기업 육성법에 따라 841개 공공기관은 사회적기업 제품의 구매 실적을 노동부에 통보하고 노동부는 이를 공고하게 돼 있다.
공공기관이 구매한 사회적기업 제품은 과거에는 청소, 방역, 사무용품 등이 주를 이뤘으나 최근에는 아동·청소년 교육 서비스, 보육 서비스, 관광·체험 상품, 전통 공예품 등으로 다양해지고 있다는 게 노동부의 설명이다.
이는 사회적기업이 다양해진 데다 공공기관 직원의 맞벌이 증가에 따른 돌봄 수요와 문화 활동 수요가 늘어남에 따른 것으로 노동부는 보고 있다.
공공기관이 노동부에 통보한 올해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 계획 규모는 모두 1조1천631억원으로 집계됐다.
노동부는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촉진하기 위해 설명회와 워크숍 등을 개최하는 한편, 공공기관의 사회적기업 제품 구매를 의무화한 법안의 국회 통과를 위해 노력할 방침이다.
송홍석 노동부 통합고용정책국장은 "공공기관은 사회적기업 제품을 구매해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고 사회적기업은 취약계층의 일자리, 복지, 환경 문제 등 다양한 사회문제 해결에 기여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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