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연합뉴스) 전지혜 기자 = "IB(국제 바칼로레아·International Baccalaureate) DP(Diploma Programme, 고교 과정) 졸업생도 수시모집으로 국내대학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외국대학에 가려는 국제학교 학생만을 위한 교육이 아닙니다."
![](https://img.yonhapnews.co.kr/photo/cms/2019/01/16/75/PCM20190116000175990_P2.jpg)
제주도교육청은 1일 IB DP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한 설명자료를 배포했다.
제주교육청은 대구교육청과 함께 IB를 한국어화해 공교육에 도입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제주교육청은 올해 하반기 중으로 도내 읍·면 고교 중 1개교를 IB 시범학교로 선정할 계획이다.
교육청의 설명자료를 일문일답 형식으로 정리했다.
-- IB DP는 무엇인가.
▲ 스위스에 기반을 두고 설립된 비영리 교육기관 IBO에서 운영하는 IB DP는 16∼19세 대상으로 하는 2년간의 국제공인 대학입학 자격 취득 과정이다. 탐구심이 강하고, 지적이며, 타인을 배려하는 인재 육성을 교육목표로 삼는다.
-- 외국대학에 진학하려는 국제학교 학생을 위한 프로그램인가.
▲ 올해 3월 기준 IBO 홈페이지에 제시된 IB DP 운영학교 3천395개교 중 47%(1천603개교)가 공립이고, 사립은 53%(1천792개교)다. 영국, 캐나다, 미국의 경우 국제학교보다는 일반 사립학교가 대부분이다.
특히 IB DP 운영학교의 25%(960개교)는 미국에 있으며, 이 중 87%(835개교)가 공립학교다. 미국에서 다른 국제공인 과정인 AP를 실시함에도 이처럼 공립학교가 IB를 도입하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 IB DP를 도입하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포기하는 것인가.
▲ 아니다.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고등학교 1학년 때는 공통과목, 2∼3학년 때는 선택과목 중심으로 학습한다. IB DP를 도입하면 이 선택과목을 IB DP 과목으로 대체해 이수하게 된다. 따라서 IB DP를 이수하는 학생들은 우리나라 고교 졸업자격과 IB DP 2개의 자격을 취득하게 되는 것이다.
-- IB DP 졸업생이 국내대학에 진학할 수 있나.
▲ IB DP 졸업생들이 수능을 치르기는 어렵지만, 수능 최저성적을 반영하지 않는 수시전형을 통해 국내대학에 진학할 수 있다.
수도권 주요 대학과 주요 국립대에서 수능 최저기준을 반영하지 않는 비율이 평균 39.6%다.
내신 등급보다는 학교에서 어떤 과목의 어떤 내용을 중심으로 학습했는지를 중요시하는 최근 대학 입시의 흐름을 고려한다면 IB DP 졸업생들이 수시전형에서 불리하지 않을 것이다.
-- IB DP 평가체계가 우리나라와 다른가.
▲ IB DP 평가는 크게 우리나라의 내신에 해당하는 내부평가, 수능에 해당하는 외부평가로 구분된다.
내부평가는 교과 담당교사가 평가하며 IB의 요청에 따라 학생별 평가샘플을 IB에 올리면 IB 채점관이 이 샘플에 대해 교차 채점을 하고, 교과 담당교사가 부여한 점수와 차이가 나면 점수 조정 절차를 거친다.
외부평가는 일제식 지필평가와 과제형 평가로 이뤄진다. 과목별로 2∼3개의 외부평가가 있으며, 최종 성적의 약 70∼80%(예술과목 50∼65%)를 차지한다. 지필 평가 시험은 IBO에서 출제하며 약 3주에 걸쳐 실시된다. 과제형 평가는 교과 담당교사 지도하에 작성되거나 외부 채점관이 채점한다. 외부평가는 IBO가 지정한 채점관이 교차 채점하고 점수 차를 조정해 최종 성적에 반영한다.
-- 한국어화한 IB DP를 도입하면 수업과 평가는 어떻게 이뤄지나.
▲ 현재 합의에 따르면 국어, 역사, 생물/화학, 수학, 지식론, 소논문, 창의체험활동(점수화하지 않음) 등 7개 영역은 한국어로 수업하고 평가도 한국어로 한다. 영어와 예술분야 1과목 등 2개 영역은 영어로 평가한다.
atoz@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