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시의회는 현대중공업 물적 분할에 따라 설립되는 중간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 본사가 서울로 가지 말고 울산에 두도록 해달라는 현대중공업 본사 울산 존속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다고 16일 밝혔다.
이 결의안 발의에는 시의원 22명이 모두 참여했다.
결의안은 청와대를 비롯해 12개 기관에 보내기로 했다.
시의회는 결의안에서 "울산은 1962년 울산 특정공업지구로 지정된 이후 조선·자동차·석유화학 등 3대 주력산업을 주축으로 국가 경제발전에 헌신해왔다"며 "특히 현대중공업은 창사 이래 반세기 동안 울산에 본사를 두고 조선, 해양플랜트, 로봇 등 다양한 분야에서 세계 기업으로 성장했고, 울산 발전과 함께하면서 명실상부한 향토기업이자 울산 상징이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최근 현대중공업의 대우조선해양 인수합병과 물적 분할 상황을 지켜보면서 시의회는 심각한 우려를 금할 수 없다"며 "지금 벌어지는 움직임이 현대중공업 자회사들 탈울산이 있었던 2017년 현대중공업 분사 당시 악몽이 떠오른다"고 덧붙였다.
시의회는 "현대중공업 분사로 현대글로벌서비스, 현대건설기계 등 자회사 탈울산을 지켜봤던 시민들도 현대중공업의 진정한 본사 격인 한국조선해양 서울 설립에 허탈감과 불안감을 넘어 배신감에 휩싸여 있다"며 '이는 고 정주영 명예회장 혼이 깃든 울산을 버리는 행위로 정 회장 뜻에도 반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대표 발의한 전영희 의원은 "시의회는 한국조선해양 본사를 울산에 설립할 것을 강력히 촉구하고 한국조선해양 울산 존속과 지역 조선산업 위기 극복,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결의한다"고 밝혔다.
현대중공업은 "물적 분할 후에도 현대중공업은 변함없이 울산에 본사를 두며, 공장 등 사업장 이전 없이 기존 사업을 그대로 수행하므로 한국조선해양 본사 위치를 두고 현대중공업 본사 이전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합리적이지 않다"는 입장이다.
현대중공업은 또 "이번 물적 분할과 대우조선해양 기업 결합은 현대중공업 재도약을 위한 것으로 성공적으로 추진해 기술 경쟁력이 한 단계 높아지면 더 많은 일감을 확보하고 고용 인력도 늘어나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며 "지역에서도 물적 분할과 기업 결합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성원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young@yna.co.kr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