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정부에 신에너지 차량 대상 구매제한 완전철폐 지시
화석연료 차량 구매제한 정책도 완화 방침 시사
(상하이=연합뉴스) 차대운 특파원 = 미중 무역 전쟁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중국 자동차 시장이 직격탄을 맞은 가운데 중국 정부가 차량 구매제한 정책 완화를 추진하며 시장 살리기에 나섰다.
7일 차이신(財新) 등 매체에 따르면 중국의 경제 계획 총괄 부처인 국가발전개혁위원회(발개위)는 전날 소비 촉진 대책을 발표하면서 각 지방정부에 신에너지 차량을 대상으로 한 기존의 구매제한 정책을 모두 폐지하라고 지시했다.
중국 정부는 순수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 수소차를 신에너지 차량으로 분류한다.
현재 베이징, 상하이 등 중국 내 주요 대도시에서는 교통난 및 대기 오염 완화를 위해 매년 일정량의 번호판만 추첨 또는 경매 방식으로 주민들에게 제공한다.
이 때문에 차량 구매를 원하는 이들도 번호판을 얻지 못해 차를 사지 못하는 경우가 적지 않다.
도시별로 차량 구매제한 정책은 다양하다. 일례로 수도 베이징의 경우 추첨제로 번호판을 배정하는 반면, 경제 중심 도시인 상하이에서는 경매 방식으로 번호판을 발급한다.
기존 구매제한 정책하에서도 신에너지 차량에는 일반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자동차보다는 상대적으로 번호판이 더 쉽게 발급되기는 했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신에너지 차량 수요가 급증하면서 신에너지 차량 구매 의향자들도 번호판을 구하지 못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차량 구매제한 정책이 가장 엄격한 베이징은 신에너지차량에도 별다른 혜택을 주지 않는다.
베이징은 올해 신에너지 차량에 6만대의 신규 번호판을 배정해 발급 중인데 이미 2027년까지 대기자가 줄을 섰다.
아울러 중국 정부는 신에너지 차량이 아닌 일반 자동차에 대한 구매제한 완화 방침도 시사했다.
발개위는 각 지방정부가 새로운 차량 구매제한 정책을 내놓지 말 것을 요구했다.
나아가 각 도시의 대기환경 개선, 도심 교통난 개선 등 상황에 따라 차량 구입 정책을 더욱 탄력적으로 운영하라고 지시했는데 이는 사실상 전체 차량에 대한 구매제한 정책 완화를 요구한 것으로 받아들여진다.
중국 정부의 이번 조치는 신에너지 차를 중심으로 소비를 진작시켜 침체기에 빠진 자국 자동차 시장을 살리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경기 둔화와 미중 무역전쟁의 여파로 중국인들의 소비 심리가 급랭하면서 작년 중국의 승용차 판매량은 2천272만대로 전년보다 6.0% 감소했다. 중국의 자동차 판매량이 감소한 것은 1990년대 이후 20여년 만에 처음이다.
cha@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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