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된 관문공항 만들자' 부·울·경 주장서 출발, 결국 재검증
부·울·경 환영에도 검토 범위 등 놓고 국토부와 충돌 개연성 여전
'가덕 신공항 재추진 속셈' 대구·경북지역 거센 반발도 관건
(부산=연합뉴스) 오수희 기자 = 부·울·경 단체장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이 20일 동남권 관문 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을 총리실에서 논의하고 검토 결과에 따르기로 합의함에 따라 부산시의 관문 공항에 대한 기대가 커졌다.
김해신공항 문제 제기는 민선 7기 오거돈 부산시장이 "김해신공항은 제대로 된 관문 공항이 될 수 없다"며 주장하면서 시작됐다.
오 시장의 문제 제기에 송철호 울산시장과 김경수 경남지사가 뜻을 함께하면서 김해신공항의 여러 문제점이 부각됐다.
부·울·경은 더불어민주당 김정호(경남 김해을) 의원을 단장으로 하는 '동남권 관문 공항 검증단'을 꾸려 자체 검증결과를 내놓았다.
검증단은 "김해신공항은 안전성·소음 문제와 함께 인근 서낙동강 생태계 파괴 우려, 시설용량 부족에 따른 확장성 한계 등으로 관문 공항 역할을 할 수 없다"라고 결론을 내렸다.
부·울·경은 이런 검증결과를 내세우며 국토부에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요구했지만, 국토부는 부·울·경이 내놓은 검증결과를 하나하나 반박하면서 김해신공항 강행 의지를 굽히지 않았다.
부·울·경 단체장들은 올해 초부터 김해신공항 백지화와 제대로 된 동남권 관문 공항 건설에 손을 맞잡았다.
정부와 총리실, 청와대에 김해신공항의 문제점을 지속해서 알리면서 사업 주체인 국토부가 아니라 총리실에서 김해신공항 문제점과 타당성을 검증해달라고 줄기차게 요구했다.
부산시는 "총리실 검증이 이뤄진다면 김해신공항은 무산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기 때문에 이날 합의를 크게 환영하는 분위기다.
부산시 관계자는 "총리실 검증 합의로 김해신공항 백지화와 관문 공항 건설에 첫걸음을 뗀 셈"이라며 "총리실 검증으로 김해신공항을 둘러싼 대립이 마침표를 찍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나 총리실 검토의 범위와 시기, 방법 등을 두고 부·울·경과 국토부가 첨예하게 대립할 개연성이 높아 관문 공항에 대한 기대감을 나타내기엔 시기상조라는 분석도 만만찮다.
대구·경북지역의 거센 반발도 관건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총리실 재검증에 대해 "김해신공항 건설은 5개 광역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인 공항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결정한 국책사업으로 예정대로 추진해야 한다는 데 이의가 있을 수 없다"고 날 선 비판을 쏟아냈다.
특히 부·울·경의 김해신공항 재검토 추진에 대해 '가덕도 신공항을 재추진하려는 움직임'이라며 김해공항 확장을 결정한 파리공항공단 엔지니어링(ADPi) 전문가를 초청, 토론회 등 별도 검증에 나서겠다고 밝혀 총리실 재검증이 순탄치만은 않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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