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입력 2019-06-22 10:00  

[연합뉴스 이 시각 헤드라인] - 10:00


■ '평양대화' 시진핑이 전할 金메시지…쏠리는 美 시선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이 20∼21일 1박 2일간의 방북을 마치고 귀국한 가운데 미국측은 시 주석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평양 대화'에 촉각을 세우며 예의주시하는 분위기이다. 시 주석의 이번 방북 기간 한층 '밀월'을 과시한 북·중 정상이 나눴을 비핵화 관련 논의가 새로운 돌파구를 마련, '하노이 노딜' 이후 멈춰선 북미대화 재개로 이어질 수 있느냐가 최대 관심사이다. 이 때문에 미국 측의 시선은 내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릴 G20(주요 20개국) 계기에 예정된 미·중 정상회담에서 시 주석의 '입'을 통해 전해질 김 위원장의 메시지에 쏠리고 있다.

전문보기: http://yna.kr/9oRVfKvDA8a

■ 美 "北, 종교활동 가혹처벌"…"정치범 일부 종교적 이유 구금"

미국 정부는 21일(현지시간) 북한이 헌법에 종교의 자유를 보장하지만 실제로는 종교활동에 대해 사형과 고문 등으로 가혹하게 처벌하며 정치범 일부는 종교적 이유로 구금돼 있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이날 발간한 '2018 국제종교자유 보고서'에서 북한 정부가 종교활동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처형, 고문, 구타, 체포하는 등 가혹하게 다루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북한의 수용소에는 약 8만명에서 12만명으로 추산되는 정치범이 갇혀 있으며 이들 중 일부는 종교적 이유로 수용돼 있다고 밝혔다. 국무부는 이들이 끔찍한 조건 속에서 외딴 지역의 수용소에 구금된 것으로 여겨진다고 덧붙였다.

전문보기: http://yna.kr/poRVfKFDA8G

■ '北어선 사태' 靑안보실장·국방장관 등 직무유기 고발

시민단체 서민민생대책위원회는 '북한 어선 사태'와 관련해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조현배 해양경찰청장, 정경두 국방부 장관을 직무유기 혐의로 최근 서울중앙지검에 고발했다고 22일 밝혔다. 대책위는 고발장에서 "주민 신고가 있기 전까지 해상종합기관인 해경과 군 모두 해상과 해안에서 해당 목선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특히 군은 이번 사건을 의도적으로 축소·은폐하려 한 정황도 드러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해양경찰청장은 현장 실무자들이 늑장 대처하도록 관리했고, 국방부 장관은 거짓으로 일관한 실무자의 황당한 보고를 확인조차 하지 않고 국민에게 알렸다"고 했다.

전문보기: http://yna.kr/hFREfKZDA8A

■ 경기도 31개 시군 수돗물 공급체제 긴급 점검

경기도는 인천의 붉은 수돗물 사고와 관련, 도내 31개 시·군과 함께 상수도 공급체계를 긴급 점검한다고 22일 밝혔다. 도는 이번 점검을 통해 확인되는 문제점에 대해서는 해당 시·군 지자체와 협조해 신속하게 대책을 마련해 시행할 방침이다. 아울러 도 수자원본부 상하수과가 시·군에서 발생하는 적수 발생 사고와 대규모 단수 상황 등을 집중적으로 관리하는 한편, 예기치 않은 사고가 발생할 경우 해당 시·군에 상수도 분야 전문인력을 지원해 신속히 원인을 분석하고 비상급수가 필요하면 급수 차량과 병입수를 지원할 방침이다.

전문보기: http://yna.kr/fpRcfKyDA8y

■ 경기지표 반등할까…이주열 한은총재 입도 주목

다음 주 발표되는 5월 산업활동동향에서 경기 선행·동행지표가 반등할지 관심이다. 생산·투자의 동반 증가세가 석 달째 이어질지도 주목된다. 최근 통화정책 방향 전환 가능성을 시사한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의 입에도 이목이 쏠릴 전망이다. 통계청은 28일 5월 산업활동동향을 발표한다.

전문보기: http://yna.kr/OGRxfK7DA8r

■ 美, 화웨이 이어 '슈퍼컴퓨터' 中기업에 거래제한 조치

미국이 중국 통신장비제조업체 화웨이에 이어 슈퍼컴퓨터 관련 중국 기업과 국영 연구소에 대해서도 미국 기업들과의 거래제한 조치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오는 28~29일 일본 오사카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정상회담을 통해 무역 담판을 벌일 예정이지만 미중간 무역전쟁 전선이 비관세 분야로까지 지속해서 확대되는 양상이다. 미 상무부는 21일(현지시간) 군사적 전용 가능성이 있는 슈퍼컴퓨터 관련 중국 기업들과 국영 연구소에 대해 국가안보 우려를 이유로 거래제한 명단(Entity List)에 올린다고 밝혔다고 로이터통신이 이날 보도했다.

전문보기: http://yna.kr/7oRdfKdDA8y

■ SKT 이어 KT도 5G폰 지원금 인하…출혈 경쟁 숨 고르기

SK텔레콤에 이어 KT도 5G 스마트폰에 대한 공시지원금을 줄이며 출혈 경쟁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이날 LG전자[066570] 5G 스마트폰인 V50 씽큐에 대한 공시지원금을 종전 요금제별 40만∼60만원에서 30만∼55만원으로 한 달 만에 하향했다. 갤럭시S10 5G 공시지원금(최고 78만원)은 변동이 없다.

전문보기: http://yna.kr/3pRifKtDA8x

■ 北 황해북도 송림 지진 잇달아 발생…기상청 "자연지진"

북한 황해북도 송림 인근에서 22일 새벽 지진이 2차례 잇달아 발생했다. 기상청에 따르면 이날 오전 5시 49분께 송림 북동쪽 10㎞ 지점(북위 38.81도, 동경 125.70도)에서 규모 3.4의 지진이 났다. 6분 전인 오전 5시 43분께에도 거의 같은 지점(북위 38.81도, 동경 125.71도)에서 규모 2.7의 지진이 발생했다.

전문보기: http://yna.kr/fpRpfKbDA8Q

■ 고양 일산동구 박스공장서 불 액자공장까지 5개 동 불타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의 한 공장에서 불이나 약 2시간 만에 꺼졌다. 소방 당국에 따르면 22일 오전 6시 52분께 고양시 일산동구 지영동의 한 박스공장에서 원인을 알 수 없는 화재가 발생했다. 불길이 인근에 있던 액자공장에까지 옮겨붙으며 박스공장 2개 동과 액자공장 3개 동이 불에 탔다.

전문보기: http://yna.kr/SpR1fKnDA8O

■ 국민 73% "청년 불행하다"…88% "청년 지원 필요"

국민 73.4%가 우리나라 청년이 불행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이와 노인이 불행하다고 생각하는 비율도 절반 이상에 달했다. 22일 한국보건사회연구원의 '저출산·고령사회 대응 국민 인식 및 욕구 모니터링' 보고서를 보면, 2018년 6월 25일∼7월 6일 전국 19세 이상 성인 2천명(남자 990명, 여자 1천10명)을 대상으로 전화면접 방식으로 시행한 설문조사에서 이런 결과가 나왔다. '우리나라 청년들은 얼마나 행복하다고 생각하느냐'는 물음에 '행복하다'는 응답은 26.6%(조금 행복 23.5%, 매우 행복 3.1%)에 불과했고, '불행하다'는 의견은 73.4%(매우 불행 25.2%, 조금 불행 48.2%)에 달했다.

전문보기: http://yna.kr/6BRnfKQDA8o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