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위, 부분 공영제·신모델 포함 '울산형 다중복합운영체계' 권고
(울산=연합뉴스) 장영은 기자 = 울산시가 이르면 송철호 시장 임기 내 조건부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추진할 전망이다.
울산시 시내버스 혁신위원회는 이런 내용을 담은 울산형 다중복합운영체계 도입을 울산시에 권고했다고 27일 밝혔다.
울산시는 혁신위 권고안을 토대로 버스 정책을 펴나갈 예정이다.
울산형 다중복합운영체계는 지역 여건 등을 고려한 경쟁체계 조성과 서비스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조건부 준공영제, 부분적 공영제, 신모델 경쟁체계 3가지를 담았다.
혁신위는 먼저 시내버스 업체에 대한 시 재정지원 비율이 지속해서 증가하는 것 등을 고려할 때 퇴직적립금 확보, 압축 천연가스(CNG) 미지급금 및 부채 해결 등을 조건으로 하는 조건부 준공영제 도입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시에 제안했다.
시기는 현재 2027년 개통을 추진 중인 도시철도(트램) 도입 시점에 맞추되, 송 시장 임기 내에도 할 수 있으면 시기를 앞당길 수 있도록 했다.
벽지와 오지나 교통 복지 수준이 떨어지는 지역에는 울산시가 직접 시내버스를 운영하는 부분적 공영제를 시행하는 방안도 권고안에 포함됐다.
또 향후 시내버스 업체 중 경영이 부실해 조건부 준공영제가 힘들거나 노선 운영이 어려워질 경우 협동조합 같은 형태의 버스업체를 만드는 신모델 경쟁체계도 도입하는 안도 검토해보라고 했다.
혁신위는 이와 함께 2023∼2027년 사이 이룰 수 있는 장기 정책과제로는 시내버스와 도시철도를 총괄 운영하는 울산교통공사 설립·운영안을 내놨다.
이밖에 중단기 과제로는 가로변(보행로나 인도 측 1차선) 버스전용차로 우선 도입 이후 중앙 버스전용차로 도입을 주문했다.
이는 대중교통 중심 도시를 실현하기 위해 시민 의식을 바꾸는 데 필요하다는 취지에서다.
한삼건 울산시 시내버스 혁신위원회 위원장은 "대중교통 중심 도시 울산을 실현하기 위해 대중교통 공적 책임 강화 및 교통 복지 실현,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으로 이용자 만족도 제고, 운송사업자 경영 합리화와 재정 투명성 제고를 위한 지도·감독 체계 구축, 운수종사자 근로 환경 개선, 향후 도시철도 도입과 연계한 대중교통 혁신방안 마련이라는 정책 방향을 결정해 울산시에 권고했다"고 밝혔다.
울산시는 "혁신위 권고안을 받아들여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시내버스 혁신위는 지난해 10월 시민과 소통하고 시민 중심의 시내버스 혁신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교통전문가, 회계사, 시민단체, 언론, 시의회 등 각계각층 15명으로 구성·운영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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