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식품산업 키워드는 기능성 식품·가정간편식

입력 2019-07-02 11:00  

상반기 식품산업 키워드는 기능성 식품·가정간편식
소셜 빅데이터 활용 식품산업 이슈 분석 결과


(서울=연합뉴스) 박성진 기자 = 올해 상반기 빅데이터로 분석한 식품산업 주요 키워드는 건강기능식품, 가정간편식, 푸드 테크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KREI)은 올해 1∼5월 네이버에 오른 식품산업 관련 뉴스 가운데 언급빈도가 월평균 1천회 이상 다빈도 주제어를 선정할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일 밝혔다.
언급빈도로는 기능성 식품이 월평균 2천803회로 가장 많았으며 이어 가정간편식 2천518회, 푸드 테크 1천356회 순이었다.
연관어 분석에서 기능성 식품과 가정간편식은 소비자 관심과 제품 이용 목적에 대한 언급이 많았으며, 푸드 테크는 새로운 기술 및 정부 정책지원을 주로 언급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농식품부는 건강·간편성을 중시하는 소비 트렌드에 따라 건강기능식품과 가정간편식에 대한 언급이 지난해 이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3개 키워드에 대한 호불호·가치판단이 포함된 경향성을 분석한 감성어 분석 결과 모두 긍정적인 비중이 부정적인 비중보다 높았다.
다만 푸드 테크의 경우 중립어 비중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이는 신산업에 대한 정보가 부족하기 때문으로 판단된다고 농식품부는 분석했다.
상세한 자료는 KREI 식품산업 정보분석 전문기관 홈페이지(http://www.krei.re.kr/foodInfo/index.do)에서 찾아볼 수 있다.
sungjinpark@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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