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기 운영비 적자 이유…평택시 "운영비 지원방안 마련해야"
(평택=연합뉴스) 최해민 기자 = 경기 평택시가 수소 생태계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해온 수소 충전소 설치 사업에 적신호가 켜졌다.
충전소 운영사업자로 최종 선정된 2곳이 초기 운영비 적자가 예상된다며 사업 포기 의사를 밝혔기 때문이다.
8일 평택시에 따르면 시는 올해 안에 수소충전소 2곳을 짓기로 하고 운영사업자 공모를 진행했다.
11곳이 응모했으나 서류심사에서 떨어진 4곳을 제외한 7곳이 심사에 올라 지난 4월 2곳이 최종 선정됐다.
사업자가 부지를 제공하면 시는 1곳당 30억원(국비 15억원, 도비 4억5천만원, 시비 10억5천만원)을 들여 수소충전소 설비를 짓는다는 계획이었다.
하지만 최근 이들 사업자는 공사가 완료되더라도 수소차가 대중화하기 전이다 보니 초기 운영비 적자가 예상된다는 등의 이유를 들어 사업 포기 의사를 밝혔다.
실제로 현재 경부고속도로 안성휴게소(상·하행선)에 각각 현대기아차와 국토교통부가 건립한 수소충전소 2곳에는 하루 이용 차량이 평균 5대 안팎으로 저조한 상태다.
해당 충전소들은 수소 가격이 1㎏당 8천800원 정도인데, 운영비 마진 없이 거의 원가로 공급하고 있다.
수소 가격이 ㎏당 9천원을 넘게 되면 웬만한 경유 차량 유지비와 맞먹어 가격을 높일 수가 없다는 게 평택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시는 사업자 재공모를 진행할 예정이다.
평택시 관계자는 "선진국의 경우 수소충전소의 운영비를 정부와 지자체에서 보조하고 있다"며 "우리도 수소차가 대중화하기 전까진 운영비를 지원해야 충전소도 많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최종 심사에서 떨어진 사업자 5곳에 의향을 물어보니 대부분 사업 참여 의사가 있었다"며 "이미 설비에 대한 조달 구매는 이뤄졌기 때문에 사업자와 부지만 있으면 바로 공사를 진행할 수 있어 빠르면 계획대로 연내 2곳 설치도 가능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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