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스타필드 입점 찬반 공론화 과정 2개월 연장

입력 2019-07-09 15:58  

창원시, 스타필드 입점 찬반 공론화 과정 2개월 연장
교통·상권 영향조사 후 스타필드 공론화 추진



(창원=연합뉴스) 이정훈 기자 = 대규모 유통시설인 스타필드 창원점 입점 찬반을 가리는 공론화 일정이 2개월 늘어난다.
어석홍 창원시공론화위원회 위원장은 "창원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초 7월 말 마무리할 예정이던 스타필드 입점 찬반 공론화 과정을 9월 말까지 연장하기로 했다"고 9일 밝혔다.
늘어난 2개월간 스타필드 입점이 지역 교통·상권에 미칠 영향을 조사한다.
교통·상권 조사 결과는 찬반 양측에 모두 제공해 스타필드 입점 찬반 의견을 직접 내는 시민 참여단을 설득하는 데 활용한다.
찬반 양측은 다른 조건을 제기하지 않고 공론화 과정에 참여하기로 약속했다.
창원시는 당초 지난 4월 스타필드 입점 찬반을 가리는 공론화 과정을 7월 말까지 마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전통시장 상인 등이 참여한 스타필드 반대 측은 교통·상권 조사가 먼저 필요하다며 공론화 과정 3개월 연장을 요구했다.
찬성 측은 원래 계획대로 공론화 과정 진행을 요구했다.
양 측 입장이 크게 엇갈려 공론화 초기 과정인 대표성 있는 창원시민 풀(Pool)을 뽑는 1차 표본조사를 제외한 나머지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지 못해 7월 말 공론화 종결은 어려워졌다.
그러나 공론화위원회 중재로 찬반 양측이 서로 입장을 조금씩 양보해 정상화 실마리를 찾았다.



어석홍 위원장은 "양측이 한발씩 물러나 대승적 합의를 해 준 것에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유통 대기업 신세계는 비수도권에서는 처음으로 창원시에 스타필드를 짓겠다며 2016년 4월 육군 39사단이 이전한 후 대규모 아파트단지로 개발 중인 의창구 중동지구 상업용지 3만4천㎡를 750억원에 사들였다.
이후 스타필드가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에 도움을 줄 것이란 찬성 측과 지역상권을 잠식해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중소상인이 몰락할 것이란 반대 측 논쟁이 치열하다.
3년째 땅을 놀리던 신세계가 지난 3월 스타필드 건축허가 신청 전 단계인 교통영향평가 심의를 창원시에 요청하면서 찬반여론이 다시 불붙었다.
창원시는 시민 의견을 물어 허가 여부를 결정하겠다며 스타필드 입점 문제를 공론화 의제 1호로 채택했다.
스타필드 공론화 결과로 나온 권고안은 법적 강제성이 없지만, 창원시가 허가 여부를 결정할 때 의견을 반영할 수 있다.
seaman@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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