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장 밝혀달라" 민주당에 공 넘겨…중부내륙선에 역 신설 등 대안도 제시
(충주=연합뉴스) 박재천 기자 = 조길형 충북 충주시장은 24일 여야 대립 양상을 보이는 동충주역 신설 문제와 관련해 "더불어민주당과 충북도가 반대하면 이른 시일 안에 동충주역 유치 추진을 접고 대안을 찾겠다"고 말했다.
조 시장은 이날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이 문제를 놓고) 정쟁이니 논란이니 하는데 충북도와 대립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충북도 공문에 따라 추진한 것"이라며 이같이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소속인 그는 "힘없는 야당 시장이 뭘 어떻게 하겠냐. 도와 민주당의 입장이 확인됐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충주시의 동충주역 유치 추진에 회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지역 민주당을 향해 작심 발언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는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은) 문재인 대통령의 정치적 결단에 의해 추진됐는데 과선교 문제와 함께 3개 역이 폐쇄돼 동충주 쪽이 아쉬워 사업에 이 두 가지를 얹어달라고 건의하는 것"이라며 "이게 잘못된 일이냐"고 역설했다.
동충주역 유치 추진이 급조됐다는 취지의 민주당 측 비판도 반박했다.
조 시장은 "지난 1월 예타 면제사업으로 발표됐고, 2월에 충북도 균형건설국장이 충주를 방문했을 때 정부가 시혜를 베푸는 김에 과선교 지하화와 동충주역 신설을 해 달라고 건의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4월 순방 당시 이시종 지사가 '어렵다'고 했으나, 여러 방법으로 건의하고 대화했더니 5월 1일 도에서 '정부에 적극 건의하겠으니 시장도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공문을 보내와 유치 추진 협의체를 구성하고 중앙부처를 방문하고 용역도 진행했던 것"이라고 경위를 설명했다.
조 시장은 "도와 민주당에서 도저히 할 수 없다고 반대하면 충북선은 포기하고 금가면 사암리(마사마을) 중부내륙선에 역을 만들어 동충주역으로 지칭하던가 4차 철도기본계획에 충주-원주 노선을 정부 정책으로 반영해 역을 만드는 등 대안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충북도는 기존 충북선을 토대로 일부 노선 개량 등을 통해 제천 봉양역을 경유하는 안으로 강호선(충북선 철도 고속화) 사업계획을 국토부에 제출했지만, 충주시는 "물류수송 인프라를 통한 지역 성장의 완성을 위해 동충주역이 필요하다"며 동충주역 유치를 핵심 과제로 추진해 왔다.
jcpark@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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