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최윤정 기자 = 현대·기아차가 다음 달부터 일반직 직원 호칭을 매니저와 책임매니저 2단계로 통합한다.
현대·기아차는 26일 직원 호칭을 사원, 대리, 과장, 차장, 부장 5단계에서 이같이 축소한다고 밝혔다.
연구직 호칭은 이미 연구원과 책임연구원 2단계로 운영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최근 직원 대상으로 의견을 수렴한 결과 2단계 체계가 선호도가 가장 높았다고 말했다.
호칭 단계 축소는 전문성 중심 업무환경을 조성하고 수평적인 소통을 촉진하며 상호 존중하는 조직문화를 만들기 위해서라고 현대·기아차는 설명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 3월 임원 직급단계를 축소한 데 이어 직원 인사제도도 대대적으로 손보고 있다.
직급·호칭 단계 축소와 절대평가 도입, 승진 연차 폐지 등이 주 내용이다.
직급 체계는 기존 '5급사원(초대졸)-4급사원(대졸)-대리-과장-차장-부장' 6단계에서 4단계(G1∼G4)로 축소하기로 했다. 5급과 4급사원을 묶고, 차장·부장을 통합하는 방안이다. 임직원 설문조사에서 현행 직급·호칭 체계가 과도한 위계질서를 만들고 승진 부담을 준다는 지적이 나온 데 따른 것이다. '줄 세우기식' 상대평가를 개선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현대·기아차는 승진 연차 제도도 폐지키로 했다. 이렇게 되면 역량이 있는 직원을 발탁 승진할 수 있게 된다.
기존에는 대리에서 과장으로 승진할 때 4년, 차장·부장 승진 시 5년의 승진 연차 제도가 있었다.
현대·기아차는 올해부터 대졸 신입사원 공개채용을 '정기 공채'에서 '상시 공채'로 바꾸기도 했다. 채용 주체도 본사 인사부문에서 각 현업부문으로 전환해 직무 중심으로 선발하고 있다.
이에 앞서 현대·기아차는 임원 체계도 개편해서 이사대우, 이사, 상무를 상무로 통합하면서 임원을 사장 이하 6단계 직급을 4단계로 축소했다.
연말 정기 임원인사를 경영환경과 사업전력 변화와 연계한 연중 수시인사로 변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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