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뉴스) 이신영 기자 = 몽골에 2016년 진출한 이마트가 3년 만에 세 번째 매장을 연다.
이마트는 6일 몽골 수도 울란바토르의 항올구에 3호점을 낸다고 3일 밝혔다.
인구 18만명이 거주하는 이 지역은 아파트가 밀집해 있고 고소득층 주거지가 인접한 신규 개발 지역이다.
1호점과는 2.6km, 2호점과는 5.2km 떨어져 있는 3호점은 지하 1층, 지상 3층의 단독 건물로 1만3천550㎡(4천100평) 규모다.
2016년 7월 문을 연 1호점(2천300평)이나 2017년 9월 개점한 2호점(1천평)보다 매장이 넓은 것은 물론 몽골 현지 대형마트 가운데서도 가장 큰 규모다.
상품 가짓수도 1호점보다 20%가량 많은 3만5천여개를 준비했다.
특히 이 가운데 30%가량이 한국 상품이고, 한국 상품의 60%가량은 중소기업 상품으로 채웠다.
3호점에 입점하는 전체 상품의 18%가 한국 중소기업 제품인 셈이다.
3호점은 1호점보다 가전 매장의 크기를 70%가량 확대하고 노브랜드와 센텐스, 데이즈 등 이마트 자체브랜드를 강화했다. 몽골 내 생산제품 판매 코너도 따로 구성했다.
또 뚜레쥬르와 버거킹 등 유명 브랜드와 푸드코트, 어린이 놀이터 등을 함께 배치해 도심형 쇼핑몰의 기능도 겸할 수 있도록 꾸몄다.
차량 이용 고객이 많은 몽골 특성을 고려해 주차장도 1호점보다 65%가량 더 확충했다.
3호점은 1·2호점과 마찬가지로 현지 유통기업인 알타이그룹의 스카이트레이딩이 운영한다.
이마트가 스카이트레이딩에 브랜드와 점포운영 컨설팅 등을 수출하고 로열티를 받는 프랜차이즈 방식이다.
몽골 이마트 매출은 2017년 530억원에서 2018년 720억원으로 신장하는 등 계속 성장하고 있다.
eshiny@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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