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기화한 시위 사태로 급감한 투자·관광객 유치 안간힘
(홍콩=연합뉴스) 안승섭 특파원 = 대규모 시위를 촉발했던 홍콩의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이 공식 철회된 후 홍콩 정부가 대대적인 글로벌 이미지 광고 캠페인에 나섰다고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가 6일 보도했다.
홍콩 행정 수반인 캐리 람(林鄭月娥) 행정장관은 지난 4일 송환법 공식 철회를 발표하고 각계각층과의 대화, 경찰민원처리위원회(IPCC)에 의한 경찰 시위진압 과정 조사, 홍콩 사회 문제의 뿌리 깊은 원인 조사 등의 대책을 내놓았다.
SCMP에 따르면 홍콩 정부는 캐리 람 행정장관의 발표가 나온 직후 북미, 유럽, 호주, 아시아 등 세계 각국의 언론 매체를 통해 홍콩의 매력을 알리는 광고 캠페인을 다음 주까지 전개하기로 했다.
캠페인 광고는 전날 호주의 경제 전문지인 '더 오스트레일리안 파이낸셜 리뷰'에 처음으로 실렸다.
이 광고는 "당신이 홍콩 시위와 관련해 많은 것을 보고 읽고 들었겠지만, 이 모든 것은 복잡한 사회, 경제, 정치의 퍼즐 조각 중 일부분이며, 이는 홍콩이 풀어낼 수 있는 퍼즐"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홍콩은 여전히 안전하고 개방돼 있으며 역동적이고 활기찬 경제를 유지하고 있다"며 "우리는 다시 일어설 것이며, 시간이 걸리겠지만 우리는 평화롭고 이성적이고 합리적 방법으로 이번 사태의 해결책을 찾을 것"이라고 밝혔다.
광고에는 이번 시위 사태에서 논란이 된 '일국양제'(一國兩制·한 국가 두 체제)를 굳건하게 지킬 것이라는 내용도 담겼다.
일국양제는 1997년 홍콩 주권 반환 후 50년간 중국이 외교와 국방에 대한 주권을 갖되, 홍콩에는 고도의 자치권을 부여한 것을 가리킨다.
홍콩 정부는 구체적인 예산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더 오스트레일리안 파이낸셜 리뷰'의 컬러 전면 광고는 약 1만3천600달러의 비용이 드는 것으로 추산된다.
싱가포르 스트레이츠타임스의 전면 광고는 2만1천600달러, 영국 가디언은 2만2천200달러, 미국 월스트리트저널(WSJ)은 35만 달러의 비용이 들어가는 것으로 추산된다.
이번 글로벌 광고 캠페인은 송환법 반대 시위 사태로 인한 관광객과 투자 급감에서 벗어나려는 홍콩 정부의 절박한 노력으로 읽힌다.
시위 사태로 인해 지난달 홍콩을 찾는 관광객 수는 지난해보다 절반 가까이 줄었으며, 소매업 매출도 급감했다.
아시아의 금융 허브라는 명성이 무색하게 지난달 홍콩거래소의 기업공개(IPO)는 단 1건에 그쳤으며, 최근 홍콩 정부는 올해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을 당초 '2∼3%'에서 '0∼1%'로 대폭 하향 조정했다.
ssahn@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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