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기준 "GTR 폐지 취지 맞게 국외 출장 비용 줄이는 노력 필요"
(세종=연합뉴스) 김연정 기자 = 저가항공사(LCC) 등 항공시장 다변화를 이유로 정부항공운송의뢰제도(GTR)를 폐지했지만, 주무 부처인 기획재정부의 저가항공사 이용 실적은 올해 상반기까지 전무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2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심기준 의원이 기획재정부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작년 11월 GTR을 폐지한 이후 지난 6월 말까지 기재부 공무원의 해외 출장 때 항공사 이용실적 428건 중 저가항공사는 한 건도 없었다.
GTR은 공무원의 해외 출장 시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등 국적기 이용을 제도화한 것으로 그동안 정부 출장 편의를 고려해 운영돼 오다가, 지난해 기재부가 예산 절감 및 항공시장 다변화 등의 취지로 38년 만에 폐지를 결정했다.
하지만 제도 폐지 이후에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이용한 비율이 88%에 달했다.
항공사별 이용실적 428건을 분석해 보면 대한항공이 262건(61.2%), 대한항공·아시아나항공 편도 이용 87건(20.3%), 외항사 51건(11.9%), 아시아나항공 28건(6.5%) 순이었다.
특히 일본, 중국, 태국, 베트남 등 저가 항공사 취항 노선이 있는 나라에 갈 때도 기재부 공무원들은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외항사만 이용해 167차례 방문했다고 심 의원은 지적했다.
심 의원은 "공무원도 국민과 같이 합리적인 가격으로 항공권을 구매한다는 취지로 GTR이 폐지됐지만, 공직사회에서는 여전히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주로 이용하고 있다"며 "제도 폐지의 취지와 국민 정서에 발맞춰 국외 출장 비용을 줄이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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