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작·사업 등 콘텐츠 제작 돕는 기술 제공…광고 등 콘텐츠 활용 재량권 확대
한성숙 대표 "내년이 기술 플랫폼 원년…글로벌 도전에도 박차"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기자 = 네이버가 8일 콘텐츠 창작자와 사업자 등이 활발하게 활동할 수 있는 '기술 플랫폼'으로의 변모를 선언했다.
한성숙 대표는 이날 강남구 삼성동 그랜드 인터컨티넨탈 호텔에서 연 '네이버 커넥트 2020' 행사의 기조연설에서 "2020년은 사용자 주도의 기술플랫폼 원년이 될 것"이라 밝혔다.
네이버는 먼저 블로거나 쇼핑 판매자 등이 편리하게 쓸 수 있는 기술을 개발해 이를 '테크큐브'로 이름 붙였다. 인공지능(AI)으로 고객 예약 전화에 자동으로 응대하는 'AI 콜'이나 사업자등록증을 사진으로 찍어 올리면 검색이나 지도 등에 자동으로 정보가 입력되는 문자인식기술(OCR) 등이 그것이다.
이런 기술로 만들어진 콘텐츠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지에 대해선 사용자의 재량권을 넓힐 방침이다.
가령, 블로그의 콘텐츠로 광고 수익을 창출할 것인지, 감사와 후원의 뜻으로 네이버 포인트를 받을 것인지, 콘텐츠 구매를 유도할 것인지 등을 직접 선택할 수 있게 하겠다는 것이다.
네이버는 창작자를 위해 광고 등 보상시스템을 강화하고 데이터 분석 기능을 제공하는 등 지원 방안도 마련했다.
또 콘텐츠와 창작자를 손쉽게 검색할 수 있는 '인플루언서 검색' 기능도 도입한다.
한 대표는 "네이버가 추구하는 기술플랫폼은 네이버가 직접 사용자 간의 인터랙션(상호작용) 방식을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창작자와 사업자가 방식과 형태를 직접 설계할 수 있도록 더욱 다양한 테크큐브들을 제공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기술플랫폼 전략은 네이버의 글로벌 사업 전략과도 맞닿아 있다"며 "각 CIC(사내독립기업) 역시 처음부터 다시 기술들을 개발하지 않고, 테크큐브들을 글로벌 시장에 맞게 튜닝하고 조합해 사업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ljungber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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