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가 전역에 건강 관리에 대한 동등한 접근성 개선
(자카르타, 인도네시아 2019년 10월 12일 PRNewswire=연합뉴스) 인도네시아 및 세계 최대의 단일 보험자 체제인 인도네시아 건강보험공단(Healthcare & Social Security Agency, BPJS Kesehatan)이 디지털 기반의 건강 서비스 개발을 위해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혁신적인 온라인 기반의 통합 건강 기술 애플리케이션 Halodoc과 공식적으로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번 전략적 협력을 통해 양 당사자는 전문 지식을 공동 결합함으로써 인도네시아 전역의 사람들, 특히 BPJS Kesehatan 가입자에게 디지털 의료 서비스의 동등한 접근성을 확대할 예정이다.
디지털화는 인도네시아의 건강 부문에 혁명을 불러왔다. BPJS Kesehatan은 기술 주도적 혁신을 도입해 전국의 많은 가입자가 양질의 종합적 건강관리를 실현하는 데 앞장서 왔다. 기록에 따르면, 2019년 9월 기준으로 국민건강보험 프로그램(JKN-KIS)의 가입자 수는 2억2천100만 명 이상에 달한다고 한다. 이는 인도네시아 국민의 건강 증진목표와 함께 2015-2019 국가중기정부계획(RPJMN) 방침에 따라, 더 나은 건강의 질을 추구하는 인도네시아 국민의 정보 개선에 긍정적인 신호다. 그러나 인도네시아 전체 인구의 80% 이상에게 종합적인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은 BPJS만의 힘으로는 해결하기 어렵다. 그에 따라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통합된 디지털 건강관리 서비스를 제공하는 Halodoc은 BPJS의 임무를 도울 수 있는 가장 적합한 파트너로 선정됐다.
정보통신부 장관(Menkominfo)인 Rudiantara는 "기술은 지역사회를 위한 접근성과 서비스를 가속화하고 확대할 기회를 제공한다"라며 "정부와 사업자는 이러한 기회를 낭비하지 않도록 협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인도네시아 전역의 다양한 사회에 유익하고 종합적인 건강 부문의 디지털 생태계를 구축해야 한다"라면서 "그러한 이유로, 건강 부문의 선도적인 스타트업 기술 회사인 Halodoc이 BPJS Kesehatan과의 협력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만들 것으로 확신한다"라고 설명했다.
기술 및 건강관리의 혁신으로 인해 멀리 떨어진 지역사회에서도 의료가 개방되고 접근성이 개선됐다. Halodoc은 지역 주민의 건강을 위한 접근성과 서비스를 확장해왔다. 특히 Halodoc 사용자의 50% 이상이 Java 섬 외부 거주자이며, 그중 74%는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두 도시인 자카르타와 수라바야 외의 지역에 거주한다. 이는 기술이 인도네시아 전역의 사람들에게 동등한 접근성 및 건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사례다.
이를 염두에 두고, Halodoc의 CEO Jonathan Sudharta는 "Halodoc은 회사 설립 이래 줄곧 기술을 통해 모든 인도네시아 사람들의 건강 접근성을 촉진하는 데 전념해왔다"라며 "BPJS Kesehatan이 인도네시아에서 가장 큰 사용자 기반을 두고 있는 점을 고려하면, BPJS Kesehatan과의 이번 협력을 통해 멀리 떨어진 지역의 지역사회에 접근함으로써 대도시에 집중된 건강관리 서비스 및 접근성을 확장할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기술은 인도네시아 사람들이 더 쉽게 건강 관리에 접근할 수 있게 함으로써, 17,504개의 섬에 거주하는 2억6천만 명 이상의 사람들에게 혜택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BPJS 정보기술 책임자인 Dr. Ir. MM Wahyuddin Bagenda는 "서비스 품질을 최적화하기 위해, 지난 수년간 BPJS Kesehatan 서비스의 기술 사용에 중점을 뒀다"라며 "그러한 기술 중 하나는 지점에서 수행하던 회원관리 서비스를 디지털로 전환한 Mobile JKN이다. 우리는 Halodoc의 전문성을 기술과 결합시켜 건강 시설의 사용자 경험을 보완함으로써, 더 종합적이고 효율적이며 효과적인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희망한다"라고 말했다.
또한, Halodoc과 BPJS Kesehatan 간의 전략적 협력은 인도네시아 건강 부문에서의 기술 개발의 첫 단계가 되며, 이로 인해 인도네시아의 여러 지역에서 더 많은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협력의 초기 단계에서, BPJS Kesehatan 사용자에 JKN BPJS Health 모바일 애플리케이션과 통합된 다양한 건강 콘텐츠를 포함해 Halodoc에 대한 액세스 및 디지털 건강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이다. 또한, 이러한 시너지 효과는 인도네시아의 인구 간 격차 및 인도네시아에서의 의료 시설 및 서비스 이용의 불균형을 해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Halodoc 소개
Halodoc은 건강 접근성을 용이하게 하는 완전하고 믿을 수 있는 건강 솔루션을 제공하는 온라인 기반의 통합 건강 애플리케이션이다. Halodoc 애플리케이션은 다음과 같은 네 가지 주요 기능을 제공한다. '의사와의 채팅' 기능은 환자가 휴대전화로 언제 어디서나 경험 있고 믿을 수 있는 의사와 채팅, 영상통화 또는 음성통화를 할 수 있도록 한다. '의약품 구매' 기능은 보조제, 비타민 및 의약품을 온라인 오토바이 택시를 통해 집까지 직접 배송해줌으로써, 신속하고 안전하며 편리하게 의약품을 구매할 수 있다. 환자는 애플리케이션에 직접 처방전을 업로드 할 수도 있다. '병원 방문' 기능은 환자가 휴대폰으로 의사와 약속을 잡을 수 있어, 병원에 도착했을 때 관리에 어려움을 겪을 필요가 없게 한다. 마지막으로 '검사 서비스' 기능은 Halodoc과 Prodia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사용자가 집이나 사무실에서 쉽게 건강검진을 받을 수 있도록 한다. 2018년에 Halodoc은 Galen Growth Asia로부터 'The Most Innovative Start-Up(가장 혁신적인 스타트업)' 상을 받았으며, 포브스 인도네시아는 Halodoc을 '올해의 스타트업(Start-Up Choice)'으로 선정했다.
BPJS Kesehatan 소개
인도네시아 건강보험공단(BPJS Kesehatan)은 인도네시아 국민을 위한 건강보험 프로그램을 조직하기 위해 설립된 법인이다. BPJS Health는 1) 가입자와 지역사회에 최고의 서비스 제공, 2) 모든 인도네시아인을 대상으로 하는 건강보험 프로그램에 대한 참여 확대, 3) 건강보험 프로그램의 재정적 지속가능성 유지를 위해 차별 없는 양질의 건강보험을 실현하고자 하는 비전을 갖고 있다.
사진 - https://photos.prnasia.com/prnh/20191011/2608667-1
Halodoc과 BPJS(인도네시아 건강보험공단)과의 협력
출처: Halo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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