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끄고 닫고 높이고"…올해 겨울철 '국민 절전 캠페인' 개시

입력 2019-12-05 11:00  

"끄고 닫고 높이고"…올해 겨울철 '국민 절전 캠페인' 개시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전국 20개 지역서 캠페인 진행


(서울=연합뉴스) 이승관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서울역 오픈콘서트홀에서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 한국에너지공단 등과 공동으로 '2019년 겨울철 국민 절전캠페인 출범식'을 개최했다.
행사에는 주영준 산업부 에너지자원실장을 비롯해 에너지시민연대 등 5개 시민단체 대표와 회원 등 100여명이 참석했다.
올해 캠페인의 슬로건은 '에너지, 끄고 닫고 높이고 GOGO!!"이며, 주제는 '에너지절약, 미세먼지 줄이는 실천의 시작'으로 정해졌다.
행사 참가자들은 ▲ 실내온도, 건강온도 20도 ▲ 겨울철 두툼 '온(溫)맵시'로 따뜻하게 ▲ 사용하지 않는 플러그 뽑기 ▲ 난방 영업 중 출입문 닫기 ▲ 영업 종료 후 옥외조명 소등 등 5가지 에너지 절약 습관을 홍보했다.
또 에너지소비효율 1등급 제품 사용하기, 고효율 엘이디(LED) 조명 사용하기, 스마트플러그 설치하기, 태양광발전 설비 설치하기 등 고효율 절전 요령 등도 소개했다.
주영준 실장은 '절전캠페인 참여 선언'을 한 뒤 "올해 겨울은 미세먼지 확산에 대비해 처음으로 석탄발전을 감축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어느 때보다 에너지절약 등 수요 관리가 중요하다"며 협조를 당부했다.
이날 출범식을 시작으로 절전캠페인시민단체협의회는 17개 시·도의 20개 지역에서 전력수급 대책기간(12월 1일∼내년 2월 29일)에 대국민 절전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 전국 18개 주요 상권의 상점을 대상으로 '에너지절약 착한 가게' 캠페인을 벌이고, 온라인 이벤트를 통해 '문 닫고 난방 영업'을 유도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정부·공공기관에서는 실내온도 제한(18∼20도), 복도조명 소등(50% 이상), 심야 옥외광고물 소등 등 에너지절약을 선도할 계획"이라면서 "전국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에너지절약 이행 실태를 불시에 점검할 것"이라고 밝혔다.
humane@yna.co.kr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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