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대되는 미래
(베이징 2019년 12월 6일 PRNewswire=연합뉴스) 중화인민공화국이 올해 건국 70주년을 맞이했다. 이를 기념해서 Science and Technology Daily가 과학 분야의 국제 리더들과 인터뷰를 진행하고, 과학 분야에서 중국의 발전 역사와 자신들의 개인적인 스토리를 검토했다. 이들은 앞으로 중국과의 협력에 큰 기대를 표명했다.
과학기술 발전이 중국의 성장 동력 키워
일본 과학기술진흥기구(JST)의 수석 펠로 Kazuki Okimura는 본인 서명의 기사에서 중국의 현저한 향상에 찬사를 보냈다. 그는 "중국은 고속철도와 고속도로로 구성된 운송망을 많이 개발했다. 이 운송망의 거리는 오늘날 일본보다 10배나 더 길다. 가장 혁신적인 스마트 기술을 장착한 새로운 공항과 항구도 중국 전역에서 건설되고 있다. 중국의 통신망과 그리드 시스템 역시 세계 최고 수준이다. 중국은 세계 역사에서 가장 크고 효율적인 경제국이 되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Clarivate 아시아태평양 애널리스트 Wang Lin은 세계 문헌 데이터 관점에서 중국의 기초과학 연구의 발전을 정리했다. 그는 "중국은 1980년대 이후 수많은 분야에서 놀라운 성과를 이뤘다. 중국은 소재과학 논문 수 측면에서 세계 1위를 달성했으며, 농업 과학, 화학, 컴퓨터 과학, 공학, 환경과 생태, 지구과학, 수학 및 물리학의 논문 수 측면에서 세계 2위를 달리고 있다. 2006년, 중국은 사상 처음으로 학술 논문 수 측면에서 영국을 제치고 미국에 이어 세계 2위에 올랐다"라고 언급했다.
그러나 학술 논문을 통한 중국의 지구촌에 대한 기여는 빙산의 일각에 불과하다. 세계 과학계는 중국의 발전 원동력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브래드포드대학 고분자학제연구센터(2019년) 소장이자, 왕립 공학아카데미(Royal Academy of Engineering)의 Phil Coates 교수는 Science and Technology Daily 기자와의 인터뷰에서 그의 견해를 공유했다. 그는 "현재 학술 연구에 대한 중국 정부의 지원 노력은 모두가 볼 수 있을 정도로 확실하다"고 말했다.
안후이 대학의 이란 수학자 Ali Mohammad는 Coates 교수의 의견에 동의하며, "베이징 중앙정부부터 지방관청에 이르기까지, 중국의 모든 정부는 특히 기초 분야 연구에서 과학기술 발전을 매우 중시하고, 이를 강력하게 지원한다"면서, "미국 수학자를 비롯해 전 세계 여러 나라의 수학자와 이야기할 때면, '지금 당장 연구하고 싶다면 중국으로 와라'라고 말할 정도"라고 덧붙였다.
'높은 기대' - 앞으로 중국과의 협력에 대해 학계에서 가장 언급되는 말(두 번째 부제)
유명한 영국 생물학자이자 노벨상 수상자이며 중국과학원 외국학술위원인 Paul Nath 경은 기자에게 "과학은 전체 인류의 공통 언어다. 국제적 S&T 협력은 과학기술 발전에 중요할 뿐만 아니라 국가 간 우정을 도모하는 핵심적인 방법"이라고 말했다.
중국에 파견된 EU 대표단 과학기술 책임자 Vialatte Philippe는 "중국은 기술 혁신 측면에서 유례없는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는 앞으로 'Horizon Europe' 체제하에 S&T 혁신 분야에서 중국-유럽 협력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한다.
Merieux 재단 회장 Alain Merieux는 "중국과 프랑스는 제약 산업에서 매우 개방적이고 우수한 파트너"라며 "국가가 정치적 이유로 과학기술 교류를 차단하는 것은 잘못된 일이다. 프랑스는 (서구 사회에서) 중국과의 교류에서 항상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다. 양국은 민간 핵에너지와 생물학을 포함해 수많은 핵심 분야에서 앞으로도 윈윈 협력을 이어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Uryadovy Kuryer 기자 Stanislav Prokopchuk은 "과학기술 분야에서 우즈베키스탄과 중국의 윈윈 협력은 전 세계에 도움을 준다"라며 "우크라이나와 중국은 기초과학과 응용기술 분야에서 심오한 협력 잠재력이 있다. 앞으로 연구 및 혁신센터 건설에서 양국의 협동 노력에 크게 기대하고 있다"라고 덧붙였다.
Sputnik News Agency and Radio 과학교육 프로젝트 그룹 책임자 Aleksandar Titkov는 양국 간에 고등교육기관이 시행하는 공동 프로젝트가 증가함에 따라 "더 많은 공동 관심사와 상호 이익이 발생"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스라엘의 유명한 의학 전문가이자 '중국 우정상(China Friendship Award)' 수상자인 Moris Topaz는 "의학 분야는 독특한 다양성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 따라 중국과 이스라엘 의료계는 상당한 협력 가능성을 공유하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Science and Technology Daily
[편집자 주] 본고는 자료 제공사에서 제공한 것으로, 연합뉴스는 내용에 대해 어떠한 편집도 하지 않았음을 밝혀 드립니다.
(끝)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관련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