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우디 국내 시장서 1.5% 거래…주가 상승에 기업가치 2천248조원
사상 최대 IPO 256억 달러 공모…알리바바 추월
(테헤란=연합뉴스) 강훈상 특파원 =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사 아람코가 11일(현지시간) 오전 사우디 주식시장(타다울)에서 주식 거래를 시작했다.
아람코의 이번 기업공개(IPO)는 세계에서 가장 비싸고 이익을 많이 내는 회사가 '공식 무대'에 데뷔한다는 점에서 국제적인 관심사였다.
아람코는 지분의 1.5%를 공모, 2014년 알리바바(250억 달러)를 제치고 IPO 사상 최대 공모금액인 256억 달러(약 30조6천억원)를 기록했다.
이날 아람코의 주가는 개장전 시간외 매매에서 공모가(32리얄, 1만185원)에서 상한인 10% 오른 35.2리얄(1만1천203원)에 거래됐다.
공모가로만 역산해도 아람코의 기업가치는 1조7천억 달러(약 2천30조원)로 현존 최고가 기업인 애플(약 1조3천억 달러)을 가뿐히 넘긴다.
이날 최초 거래가(35.2리얄)로 계산하면 거래 첫날 단숨에 기업가치가 1조8천800억 달러(약 2천248조원)로 상승했다.
비록 사우디 왕실의 기대치였던 2조 달러보다는 낮지만 당분간 세계 최고가 기업이라는 자리를 굳게 유지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예측이다.
아람코의 기업가치는 세계 상위 5위 안의 에너지 기업(엑손모빌, 토탈, 로열더치셸, 셰브론, BP)을 합한 금액보다 많다.
아람코가 상장된 덕분에 사우디 리야드 주식시장의 규모(상장회사 가치 합계)도 세계 10위 안으로 껑충 뛰었다.
아람코는 '왕관의 보석'이라고 불릴 만큼 사우디 알사우드 왕가의 권좌를 유지하는 경제적 기반이다. 전 세계 산유량의 10%(하루 약 1천만 배럴)를 생산하는 막강한 영향력을 지닌 에너지 회사이기 때문이다.
올해 1∼9월 이 회사의 순이익은 680억 달러(약 81조2천억원), 매출은 2천440억 달러(약 291조5천억원)였다.
미국의 애플과 비교하면 같은 기간 순이익(353억 달러)은 2배에 가깝고 매출(1천758억 달러)은 1.4배다.
아람코가 올해 초 공개한 지난해 순이익은 1천111억 달러(약 132조7천억원)로 미국의 대표 기업인 애플, 구글 자회사 알파벳, 엑손모빌을 합한 것보다 많았다.
사우디 정부는 아람코의 IPO에 맞춰 지난해부터 석유수출국기구(OPEC)를 통해 산유량을 감축하면서 기업 가치를 최대화하려고 노력했지만 유가가 배럴당 60달러대를 벗어나지 못했고 9월 핵심 석유시설까지 공격당하는 안보 악재가 겹쳤다.
애초 지분의 5%를 국내외 주식시장에 상장하려 했으나 해외 사정이 여의치 않다고 판단해 일단 국내에서 거래를 시작했다.
공개한 지분 1.5% 가운데 개인과 기관 투자자에 각각 0.5%, 1.0%를 할당했다.
개인 투자자를 대상으로 한 공모에는 외국 투자자의 냉담한 반응을 만회하려는 듯 사우디 국민 4분의 1 정도인 500만명이 참여해 '애국 국민주'라는 별칭이 붙을 정도였다.
기관 투자자 가운데 해외는 11% 정도로 알려졌다.
사우디 왕실은 아람코의 공모로 수혈한 자금을 탈(脫)석유 시대를 대비한 경제·사회 개발 계획인 '비전 2030'을 추진하는 데 쓴다는 계획이다.
이 계획은 석유에 의존하는 산업구조를 다변화하고 과도하게 보수화한 이슬람 율법이 지배하는 사회적 관습과 규율을 완화한다는 내용이다.
이에 따라 사우디 정부는 부진했던 관광, 엔터테인먼트, 교육 분야에 집중 투자하고 여성의 사회진출, 여권 증진, 남녀평등과 같은 사회적 변화를 추진하고 있다.
hskang@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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